전액 지원으로 학부모 부담도 덜어
직업진로 나침반, 인성함양 도움
전국 대회 수상도 잇따라

서산시 문화회관에서 제11회 정기연주회를 열고 있는 관악합주반.
서산시 문화회관에서 제11회 정기연주회를 열고 있는 관악합주반.

서산중앙고등학교(교장 송기무)는 ‘참학력과 바른 인성을 갖춘 창의·융합형 인재육성’을 교육목표로 전 교직원이 힘찬 발걸음을 내딛고 있다. 특히 서산중앙고는 학교 밖에서 이뤄지고 있는 과외 활동을 학교 안으로 끌어 들여 색깔 있는 다양한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을 운영해 학생과 학부모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또한 모든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은 수익자의 부담을 없애고 전액 학교 예산 및 교육청, 서산시청의 교육경비 보조금으로 운영하여 학부모의 과다한 사교육비 부담 해소 및 계층 간 교육 격차를 해소하는 교육 복지 실현 및 공교육 신뢰도를 높였다.

이런 노력을 인정받아 교육부 주최 제9회 방과후학교 대상에서 ‘우수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뤘다. 학생 교사 모두가 깨어 활력 넘치는 참채움(배움·키움·틔움·돋움) 방과후학교는 참배움(교과 배움), 참키움(인문 및 탐구 소양 키움), 참틔움(감성 및 인성 틔움), 참돋움(진로 직업 역량 강화) 네 가지 영역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전교생의 70%가 참여하고 있다. 교사와 학생 모두 함께 하는 서산중앙고의 방과후학교를 살펴본다.

▲참배움(교과 배움)

학생 맞춤형 참학력 향상을 위한 ‘참배움’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학생 맞춤형 참학력 향상을 위한 ‘참배움’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참배움 방과후학교는 교육과정과 연계한 교과 배움을 중심으로 하는 프로그램이다. 학생 개개인의 출발점과 개인차를 고려해 학생들의 사고력 및 문제해결 능력이 향상되도록 다양한 수업 방법을 적용해 운영하고 있다. 구체적 프로그램으로는 ‘디딤돌 기초향상반,’ ‘드림업 기본심화반,’ ‘학생 선택 교과 집중반’ 등 총 22개의 강좌를 개설해 운영하고 있다.

교사 중심의 설명식 수업을 지양하고 발표와 조별 활동, 멘토-멘티제, 공유 문제 해결 등 학생 참여형 수업을 통해 학생 상호간에 협동심, 배려심, 경청태도, 공감능력 등을 함양함으로서 교과 학습과 인성 교육이 함께 이뤄지도록 운영하고 있다.


▲참키움(소양 키움)

서산 관내 역사 유적지 탐방 및 문헌 조사 연구 활동을 하고 있는 ‘서산생생역사탐구반’ 학생들.
서산 관내 역사 유적지 탐방 및 문헌 조사 연구 활동을 하고 있는 ‘서산생생역사탐구반’ 학생들.

서산중앙고 참키움 방과후학교는 통섭과 융합을 통해 인문 및 과학 탐구 소양 키움을 중심으로 하는 프로그램이다. 교실수업의 한계를 극복하고 통합적 사고와 인문학적 소양을 기르는 인문소양 프로그램(리딩리더반, 서산생생역사탐구반, 윤리적딜레마탐구반)과 생활 및 매체, 과학, 이론 속 수리 탐구 소양을 기르는 창의 융합 수학반, 실험과 실습을 통한 과학 탐구 소양을 기르는 창의융합과학반 등이 운영되고 있다.

참키움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은 협력 모둠학습을 통해 책임감과 역할 분담 능력을, 과제 제시와 해결에 따른 성취감과 발표 능력을, 가치 공유와 비판을 통해 올바른 정체성을, 차이를 수용하고 공감하는 능력을 함양하고 있다. 이와 같이 인문 및 자연과학 융합을 통해 교양과 진로 소양 가치를 발견하고 교육과정과의 심층 연계를 꾀하고 있으며 창의 융합적 사고력 및 문제 해결력 함양 기회를 제공하면서 3학년 진로진학 능력 향상도에 기여했을 뿐 아니라 청소년 과학 창의대회에서 은상, 장려상을 수상하는 쾌거도 거뒀다.

▲참틔움(감성 및 인성 틔움)

스포츠 프로그램.
스포츠 프로그램.

서산중앙고 참틔움 방과후학교는 체육, 음악, 미술 등의 활동을 통해 감성과 인성 틔움을 중심으로 하는 프로그램이다. 예체능 활동으로 학생들이 스트레스를 건강하게 푸는 대안을 찾고 따뜻한 감성을 키우며 방과후활동을 통해 소통, 배려, 협력, 조율, 존중, 질서 등의 덕성을 배운다.

1인 1스포츠(족구, 축구, 발야구, 줄넘기, 유도, 배구, 축구 등), 감성 톡톡 자연 미술반, 관악합주반, 관악실기반(플루트, 클라리넷, 색소폰, 호른, 트럼펫, 트롬본, 튜바, 타악기, 유포늄 등) 등이 운영되고 있다. 참틔움 방과후학교를 통해 건강하고 능동적인 행복한 학교 생활의 토대가 마련되고 학생들의 감성 특기 능력을 신장시키며 특기 자격증 취득 및 예술 관련 시상 및 진학을 도모하고 있을 뿐 아니라 스포츠, 미술 시 대회 및 도 대회 다수 입상과 관악반 충남 및 전국대회 금상 수상 등의 쾌거를 거뒀다.

▲참 돋움(진로 직업 역량 강화)

식품가공과 학생들은 참돋움 방과후학교에서 조리에 대한 실제적인 기술을 연마해  2018 NC Cookfest 우수상, 죽순요리대회 본선 진출 및 입상, 국제 요리 & 제과 경연대회 금상 은상 동상 등 쾌거를 이뤘다.
식품가공과 학생들은 참돋움 방과후학교에서 조리에 대한 실제적인 기술을 연마해 2018 NC Cookfest 우수상, 죽순요리대회 본선 진출 및 입상, 국제 요리 & 제과 경연대회 금상 은상 동상 등 쾌거를 이뤘다.

서산중앙고 참돋움 방과후학교는 전문 취업 관련 기술, 진로 직업 소양 능력 등 진로 직업 역량 강화를 중심으로 하는 프로그램이다. 현재 발효와 숙성, 중식요리연구, 영농, 중장비, 목공, 디저트 만들기, 푸드림, 푸드프로세싱, 조주기능사, 바리스타, ITQ(문서실무, PPT, 한글, 엑셀), 화훼장식, 생활원예 등에 대한 강좌를 개설해 운영한다. 체험, 실습형 교육으로 관련 자격증 취득을 도모하고 FFK 경진대회, 전국 요리 대회 등에서 다수 입상의 쾌거를 거뒀으며 전문 취업 능력 향상으로 이어지고 있다.

송기무 교장은 “학생의 요구와 필요에 맞는 진로 및 적성 관련 교육활동으로 학생 배움 중심의 교육을 실현하고 행복한 학교생활 영위에 기반을 두고 있다”며 “학생의 진로와 연계된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학생들의 자아실현 구현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생물산업기계과 학생들이 참돋움 방과후학교에서 직접 농업 기계 운전 실습을 하고 있다.
생물산업기계과 학생들이 참돋움 방과후학교에서 직접 농업 기계 운전 실습을 하고 있다.

<이 기사는 충남도교육청과 함께하는 '고품질! 충남방과후학교' 캠페인입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