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 정상, 단독-확대회담 이후 공동합의문 서명
트럼프, 오후 5시 30분 단독 기자회견서 결과 발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2일 오후 정상회담을 마친 뒤 공동합의문에 서명하고 악수를 나누고 있다. YTN 영상 캡처.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2일 오후 정상회담을 마친 뒤 공동합의문에 서명하고 악수를 나누고 있다. YTN 영상 캡처.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2일 싱가포르 정상회담을 마치고 '포괄적 문서'에 합의했다. 구체적인 합의 내용은 이날 오후 5시 30분께 트럼프 대통령이 단독 기자회견을 통해 밝힐 예정이다.

두 정상은 이날 오전부터 단독 및 확대 정상회담, 업무오찬과 산책을 마친 뒤 오후 2시 30분부터 약 5분 동안 공동합의문에 서명했다.

이 자리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이 문서는 굉장히 포괄적인 문서다. 이 문제는 굉장히 포괄적인 문제이고, 또 아주 좋은 관계를 구축했다. 2시 반, 다시 말해서 2시간 후에 기자회견을 할 예정”이라며 “거기에서 좀 더 자세하게 말씀을 드리겠습니다만 일단 그 와중에 그동안에는 발표문이 기자들에게 배포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정은 위원장은 “역사적인 이 만남에서 지난 과거를 듣고 새로운 출발을 알리는 역사적인 문건에 서명을 하게 된다. 세상은 아마 중대한 변화를 보게 될 것”이라며 “오늘과 같은 이런 자리를 위해서 노력해주신 트럼프 대통령께 사의를 표한다”고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금 서명하는 문서는 굉장히 포괄적이기 때문에 전 세계인은 이 결과에 놀랄 것”이라며 “상당한 노력이 들어갔고 준비가 들어갔기 때문에 양측 관계자 여러분께 정말 감사드린다”고 했다.

이어 “조금 뒤에 우리가 서명한 내용에 대해서 곧 알게 될 것이다. 아까도 이야기했지만 매우 포괄적인 문서이고, 양측이 그 결과에 대해 굉장히 만족할 만한 결과”라고 덧붙였다.

두 정상이 합의문을 교환하면서 전반적으로 만족감을 표시하면서, 트럼프 대통령의 기자회견에서도 북한의 비핵화와 대북 체제안전 보장이 어느 정도까지 이루어질지 관심이 모아진다.

한편 기자회견에 참석하지 않는 김 위원장은 이날 저녁 싱가포르 도착 당시 타고 온 중국 국제항공 비행기를 이용해 돌아갈 예정인데, 평양으로 향할지, 중국을 향할지는 알려지지 않고 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