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무회의 전 20여 분 간 국무위원들과 생중계 ‘시청’

문재인 대통령이 12일 오전 국무회의에 앞서 국무위원들과 함께 싱가포르에서 열리고 있는 북미 정상회담 생중계를 시청했다. 청와대 자료사진.
문재인 대통령이 12일 오전 국무회의에 앞서 국무위원들과 함께 싱가포르에서 열리고 있는 북미 정상회담 생중계를 시청했다. 청와대 자료사진.

문재인 대통령은 12일 국무회의에 앞서 싱가포르 카펠라 호텔에서 있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첫 정상회담을 국무위원들과 함께 생중계로 시청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9시 50분 차담(茶談)장에 도착해 국무위원들에게 “오늘은 차담하지 말고 먼저 들어가서 (북미 정상회담)시청합시다”라고 말했다.

국무회의가 진행되는 세종실에 입장한 문 대통령과 국무위원들은 미리 설치해둔 대형 스크린과 텔레비전을 통해 싱가포르 북미 정상회담장 방송을 시청했다. 회의 테이블 가운데 텔레비전이 3개씩 총 6대 설치됐고, 문 대통령 자리에는 별도 모니터가 마련됐다.

문 대통령은 김정은 위원장과 트럼프 대통령이 등장하자 옅은 미소를 띠며 중간 중간 고개를 끄덕이며 회담중계 장면에서 눈을 떼지 않고 집중해 시청했다. 특히 김 위원장과 트럼프 대통령이 악수를 장면에선 고개를 끄덕이며 환한 미소를 지은 것으로 전해졌다.

충남 태안 출신인 조한기 의전비서관이 문 대통령에게 다가가 ‘국무회의를 시작해야 한다’는 눈짓을 보내자 문 대통령은 오른손을 들어 보이며 ‘잠깐만’, ‘조금 더’라는 사인을 보내 회의 참석자들이 웃음을 짓기도 했다.

임종석 대통령비서실장은 북미정상회담 이후 김정은 위원장과 핫라인 가동 여부를 묻는 질문에 “아직 계획없다”고 말했다. 또 북미 정상회담 전망을 묻는 질문에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전망이라기보다는, 기도하는 마음”이라고 했다.

한병도 정무수석은 ‘북미 정상회담과 지방선거 중 어느 쪽이 더 신경 쓰이나’라는 질문에 “오늘 회담이 중요하다. 다만 저한테는 아무래도 내일 지방선거가 신경이 쓰인다”고 답했다.

조한기 의전비서관은 “국무회의 시작 전 북미 정상회담 생중계 시청은 누구 아이디어라기 보다는, 워낙 중요한 이슈이니 생중계를 보고 싶어 하는 분위기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조 비서관은 ‘대통령 의중도 반영된 것이냐“는 질문에는 말없이 고개를 끄덕였다.

예정시간 보다 20여분 늦게 시작한 국무회의에서 문 대통령은 “지금 북미 정상회담이 시작됐다. 우리 국민들의 관심이 온통 싱가포르에 가있지 않을까 싶다. 저도 어제 잠 못 이루는 밤이었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에게 완전한 비핵화와 평화, 남북미 간의 새로운 시대를 열어주는 성공적인 회담이 되기를 국민들과 함께 간절히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북미 정상회담 직후 입장을 담은 논평을 발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