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능률교육평가원(한능평)은 히키코모리, 강박증, 공황장애 초기증상의 극복방법과 심리치료업무 등 내담자의 정서안정과 사회복귀를 돕는 심리상담사 관심자에게 심리분석상담사, 인지행동심리상담사 자격증 등 23개 자격증에 대한 수강료를 전액 무료지원 중에 있다.

무료지원 신청은 한국능률교육평가원(한능평) 홈페이지에서 간편회원가입과 수강신청까지 완료할 경우 결제없이 교육과정이 시작된다. 교육은 최소 4주에서 최장 6주간 100%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과정으로 PC와 모바일을 이용하여 전국 어디서나 교육 수강과 자격증 취득이 가능하며, 유효기간이 없는 평생자격증 1급과 2급을 동시에 취득하는 과정이다.

무료지원 대상은 심리상담사 자격증 관심자라면 별도의 자격 요건없이 누구나 지원받을 수 있으며, 사회복지사자격증, 보육교사자격증, 요양보호사자격증, 한국어교원자격증 및 국가자격증(한국기술자격검정원, 대항상공회의소, 큐넷 등) 관심자 등에게도 업무능력 향상과 취업경쟁력 확보에 도움을 주고자 교육원에서 무료지원하고 있다. 또한 국비지원(취업성공패키지, 국민행복카드, 아이행복카드)과 고용보험(실업급여, 육아휴직급여) 등 타 제도와 중복으로 지원 받을 수 있으며, 해당 사항이 없는 자도 무료지원 가능하다고 관계자가 밝혔다.

히키코모리는 일본어 ‘틀어박히다’에서 유래된 말로 은둔형 외톨이, 사회부적응자의 뜻을 가지고 있다. 히키코모리 증상은 사회공포증, 우울증, 자격지심 등 심리적 요인에 의해 나타날 수 있다. 강박증(강박장애)는 불안의 해소를 위해 특정 행동을 반복적으로 하는 질환으로 청결강박, 정렬강박, 저장강박증상 등이 있다. 강박증증상과 강박관념 극복 및 치료는 테스트를 받은 후 약물치료와 행동치료 등의 심리상담 병행으로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

공황장애는 이유없이 불안상태에 빠지는 패닉 증상이며, 초기증상은 무기력, 공포증, 가슴답답함, 발작 등이 있다. 공황장애 초기증상을 다스리기 위한 극복방법(대처법)은 자가진단 및 약물치료와 관련 카페 자조모임, 심리상담 등으로 갈등요인 해소를 함께 하면 효과적이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는 이와 관련하여 MBTI성격유형, DISC(디스크)행동유형검사 등으로 히키코모리, 강박증, 공황장애 등의 자가진단과 심리분석을 돕고 사회공포증, 우울증, 강박증, 스트레스성 공황장애 치료에 활용되는 인지행동치료(CBT)기법 등을 배울 수 있는 심리분석상담사, 인지행동심리상담사를 교육 중이며 상담분야 전문성 향상에 활용된다.

교육원의 자격증은 자격기본법 제17조에 따라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되어 있어 업무와 취업 시 효력이 있다. 관련 취업처로는 보건복지부 심리지원 바우처 사회복지시설, 심리상담센터 등을 비롯하여 보육시설(육아종합지원센터, 지역아동센터, 어린이집), 교육시설(대안학교, 학원, 공부방) 및 문화시설(시립도서관, 문화센터) 등이 있다.

각 종 시설에서 활용되는 교육원의 다른 과정에는 불면증·하지불안증후군증상 개선을 돕는 음악심리/미술심리상담사, ADHD, 자폐증, 아스퍼거증후군증상 완화를 돕는 놀이심리상담사, 후유증, 트라우마, PTSD(외상후스트레스장애)증상의 충동성억제를 돕는 분노조절상담사, 데이트폭력, 갱년기, 이혼 등의 심리상담을 돕는 가족심리/위기심리상담사 과정 등이 있으며,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 무료로 위 자격증 취득 후 자기계발과 스펙업의 목적을 이룰 수 있다.

그 밖에 아동청소년 교육지도사 자격증도 교육 중에 있으며, 층간소음, 보복운전 등 사회적 이슈에 대한 도덕적 가치관과 인성예절교육, 고정관념과 선입견을 깨는 창의력교육, 대인관계와 팀워크를 위한 의사소통교육, 기초영어발음, 영어문장(파닉스) 조기교육 등 다양한 교육컨설팅과 멘토링으로 아이의 성장을 돕는다. 자격증 종류는 인성지도사, 영재창의지도사, 초등영어지도사, 방과후지도사자격증 등이 있으며, 교육지도사로서 전문역량을 높일 수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는 학습자들의 취업을 돕고자 홈페이지 내 취업정보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취업정보센터는 워크넷, 사람인, 잡코리아와 같은 취업정보사이트의 일자리 정보 중 관련 취업처를 규합하여 게시 중이며, 경력으로 인정되는 1365자원봉사센터, 한국사회복지사협회, 복지넷, VMS 봉사활동정보와 이마트문화센터, 홈플러스문화센터, 롯데마트문화센터 강사지원정보 등 자격증 취득 후 활용 가능한 구인구직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