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는 손실된 치아로 인해 생긴 공간에 특수 제작된 픽스처를 식립해 자연치아와 흡사한 모양과 기능을 갖게 하는 치료법이다. 자연치아와 씹는 힘이 거의 비슷하고 사후관리만 잘 된다면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실제로 관련 연구에 따르면 임플란트는 자연치아의 80% 수준까지 씹는 힘을 회복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가격적인 면에서 부담이 적지 않았으나, 올해 7월부터는 65세 이상 노인의 임플란트 건강보험 본인부담률이 50%에서 30%로 줄어 가격, 비용 부담 역시 크게 줄어들었다.

그러나 모든 임플란트 치료가 성공적으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다. 임플란트 브랜드 선택부터 치과, 의료진 선택, 추천, 후기 등 두루 고려해야 부작용 위험에서 자유로울 수 있다.

보다 안전하고 빠른 치료를 원하는 이들이 선호하는 임플란트는 스트라우만 임플란트와 네비게이션 임플란트가 있다. 스트라우만 임플란트는 64년 역사의 세계 판매 1위 스위스 프리미엄 임플란트다. 임플란트 업계 중에서는 최초로 10년 이상의 장기 임상 자료를 보유하고 있다. 높은 성공률은 물론 주위염 발생률 역시 낮다는 장점이 있다. 강도와 골융합성을 고려해 개발된 록솔리드, 치유기간을 대폭 단축한 SLActive Surface 등이 대표적이다.

임플란트 치료 시 절개가 두려운 이들은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를 선호하는 편이다. 무절개 수술이 가능해 절개로 인해 생기는 통증과 붓기가 줄고 당뇨, 고혈압 등 전신 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도 시술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잘못된 식립과 무리한 보철물로 인해 생길 수 있는 임플란트 피로도가 감소해 픽스처에 대한 기대 수명 역시 늘어난다는 특징도 있다.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충분한 경험과 노하우를 갖춘 임플란트 전문 치과 선택이다. 아무리 좋은 임플란트 브랜드라 하더라도 개인의 치아와 잇몸 상태에 따라 시술법과 골이식재 등이 달라질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잘못된 방식으로 무리하게 진행할 경우 부적절한 식립과 사후관리 부재에 따른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인천치과 임플란트 특화진료로 알려진 인천논현역 다비안치과 최준혁 대표원장은 “성공적인 임플란트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의료진의 선택”이라면서, “임플란트 전문 치과 병원을 찾은 뒤,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임플란트 브랜드를 찾아 치료를 받은 다음, 평소 꼼꼼한 관리와 정기적인 치과 검진을 통해 꾸준히 구강 상태를 체크해주면 보다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