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채 112.5bps를 가산한 채권 발행...서부발전의 우수한 펀더멘탈이 주효

태안군에 위치한 한국서부발전 본사
태안군에 위치한 한국서부발전 본사

한국서부발전이 최근 5년 만기 외화채권 3억불 규모의 5년 만기 외화채권을 미국채 112.5bps(주당순자산)를 가산한 채권을 발행하는데 성공했다. 큰 수익이 예상된다.

이는 올해 발행된 한국물 선순위 달러채권 중 가장 큰 폭인 것으로 알려져 주목을 끈다.

서부발전의 이번 외화채권 발행은 지난달 31일 이루어졌다고 회사 측은 밝혔다. 이번 외화채권 발행의 성공 요인은 서부발전의 우수한 펀더멘탈이 꼽힌다.

또 이번 서부발전의 외채발행 성공의 배경에는 최근 북미정상회담에 대한 기대감과 투자자들의 기대심리 작용도 큰 몫을 한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이탈리아 정치 불안 및 유로존 탈퇴 우려로 글로벌 금융시장이 불안한 상황에서 165개 투자자로부터 총 23억불 유효주문을 받아 더욱 의미가 있는 가운데 이는 3억불 발행규모 대비 8배수 초과수요이라고 회사 측을 설명했다.

서부발전에 따르면 지난달 31일 오전 미국채 5년물에 140bps를 가산한 수준에서 최초 금리가이던스가 제시돼 아시아 및 유럽에서 주문을 받고 이날 오후 6시 경 24억불 주문을 바탕으로 미국채 5년물 대비 115 +/- 2.5 bps를 최종금리로 제시, 오후 8시 경 미국채에 112.5bps를 가산하는 조건으로 최종 가격 3.750%(Coupon)가 확정됐다고 설명했다.

최초 금리가이던스 대비 가산 금리를 27.5bps 줄였고, 이는 올해 발행된 한국물 선순위 달러채권 중 가장 큰 폭인 것으로 알려졌다.

서부발전에 따르면 “동종업계 채권 유통금리를 감안하면 신규발행 프리미엄(New Issue Concession)은 거의 없이 발행돼 의미를 더하고 지난달 30일 미국 장 발행채권의 신규발행 프리미엄이 평균 10∽15bps임을 고려하면 투자자들의 한국에 대한 신뢰를 확인할 수 있는 대목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외화채권 발행의 성공요인은 한국서부발전의 우수한 펀더멘탈이 첫 손에 꼽히고 오는 12일 예정된 북미정상회담에 대한 투자자 기대 심리 작용과 이탈리아 위기 및 미·중 무역 갈등에도 불구하고 한국경제 대외건전성을 감안, 안전자산인 서부발전 채권에 투자자수요가 몰린 게 결정적 요인이 된 것으로 분석된다.

투자자 지역별로는 아시아 83%, 유럽/중동이 17% 배정을 받고 투자자 유형별로는 자산운용사/펀드/보험사 69%, 은행 28% 및 PB/기타투자자가 3% 배정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