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허태정 장애판정 의혹 해명’ 촉구 기자회견...
박 후보, 민선 6기 이후 일부 시민단체 권력 견제 기능 상실, 후보 검증조차 외면
장애시민 참석 ‘허태정 장애등급 판정 의혹 강력 제기’... ”허 후보 진실 밝혀야“

박성효 후보가 5일 민주당 허태정 후보를 둘러싼 각종 의혹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박성효 후보가 5일 민주당 허태정 후보를 둘러싼 각종 의혹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박성효 자유한국당 대전시장 후보가 5일 민주당 허태정 후보를 둘러싼 각종 의혹과 관련해 일부 시민사회단체에 대한 자성을 촉구했다.

특히 이날에는 수 년전 사고로 네 발가락을 잃은 맹 모씨(58)가 참석해 허태정 후보의 장애등급 판정을 둘러싼 의혹을 제기했다.
 
박 후보는 이날 자신의 선거사무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스스로 진보라고 자처하는 일부 시민사회단체들이 본연의 기능인 권력 감시와 견제 기능을 외면한 채 권력에만 관심을 갖는 것 같다”며 “시민사회단체가 정당성을 가지려면 존립의 근거인 시민들의 목소리를 들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그는 “그동안 대전의 시민사회단체들은 권력과 잘못된 관행에 맞서 싸우며 이른바 ‘권력의 5부’ 역할을 충분히 수행해 왔다”며 “그러나 민선6기 들어 일부 단체의 흐름이 정치적으로 바뀌면서 시민들이 우려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권선택 전 대전시장 재판과정이나 결과에 대해 제대로 된 비판이 없고 주요 현안 표류에 대한 책임 추궁조차 없다”고 덧붙였다. 이는 일부 시민단체 출신 인사들은 대전시 산하 기관장에 잇따라 취임한 것과 무관하지 않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그는 “이번 지방선거에 여당 후보 캠프에 시민단체 출신 인사들이 대거 참여하면서 후보에 대한 정책이나 도덕성에 대한 흔한 성명이나 논평조차 없이 침묵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박 후보는 “참여연대는 2014년 지방선거 당시 허태정 유성구청장 후보 논문표절에 ‘도덕적 책임을 져야한다’며 강력비판 했었다”며 “그러나 4년 뒤 허 후보의 병역기피 및 장애등급 의혹 등에는 철저하게 외면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수년전 사고로 네 발가락을 잃은 맹 모씨가 참석 “허 후보의 장애판정을 이해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수년전 사고로 네 발가락을 잃은 맹 모씨가 참석 “허 후보의 장애판정을 이해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맹 모씨가 사고로 소실된 발을 기자들에게 보이고 있다.
맹 모씨가 사고로 소실된 발을 기자들에게 보이고 있다.

장애시민 참석 ”허 후보 장애판정 의혹 진실 밝혀야“

한편 이날 기자회견에는 수년전 사고로 네 발가락을 잃은 맹 모씨가 참석해 “허 후보의 장애판정을 이해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맹 씨는 이 자리에서 “지난 2015년 포항 영일만 방파제공사현장에서 발가락 4개가 소실되는 사고를 당해 수개월에 걸쳐 수술과 치료를 받았지만 현재 엄지발가락만 남은 상태”라며 “그동안 장애등급 판정을 받기 위해 두 차례에 걸쳐 심사를 요청했지만 규정에 해당되지 않는다며 끝내 거절당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허태정 후보는 당시 어떻게 규정조차 없는 장애등급 판정을 받았는지 이해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박 후보는 맹 씨 주장과 관련해 “허 후보는 유성구청장 재직 당시 재심사 등을 통해 140여명의 관내 장애인에게 장애등록 취소 처분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면서 “병역기피 의혹에 이어 무자격 장애인 논란을 일으키고 있는 허 후보는 150만 대전시민들 앞에 명명백백하게 해명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장애인연대가 5일 허태정 선거후보사무소를 방문해 ‘장애등급판정의혹’에 대한 해명을 촉구하는 해명요구서를 전달했다.
장애인연대가 5일 허태정 선거후보사무소를 방문해 ‘장애등급판정의혹’에 대한 해명을 촉구하는 해명요구서를 전달했다.

장애인연대, 허태정 후보에 '장애판정의혹' 해명 요구서 전달

이날 기자회견에 앞서 대전지방선거장애인연대도 허태정 후보 선거사무소를 방문 ‘장애등급판정의혹’에 대한 해명을 촉구하는 해명요구서를 전달했다.

이들은 “허 후보가 꼬리에 꼬리를 무는 장애등급판정 의혹에 대해, 대전시의 7만 2000명 장애인과 22만 장애인 가족에게 명확히 밝혀 신뢰할 수 있고 책임감 있는 정치인으로서 솔선이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허 후보가 오는 7일 오후 1시까지 장애등급판정 의혹에 대해 해명해 줄 것을 요구하고, 해명요구에 묵묵부답으로 일관할 시 이날 오후 2시 대전지방검찰청에 정식 수사의뢰서를 제출할 계획임을 전했다.

아래는 2018대전지방선거장애인연대 참여단체.

대전교통장애인재활협회, 대전근육장애인협회, 대전시각장애인연합회, 대전여성장애인연대, 대전장애우권익문제연구소, 대전장애인부모회, 대전장애인정보화협회, 대전점자도서관, 대전정신장애인애호인협회, 대전지적발달장애인복지협회, 대전척수장애인협회, 대한안마사협회 대전지부, 새날장애인이룸센터, 한국농아인협회 대전시협회, 한국장애경제인협회 대전ㆍ충남지회, 한국장애인문화관광진흥회 대전시협회, 한국장애인IT협회대전장애인IT협회, 한국장애인연맹 대전DPI, 한국장루장애인협회 대전지부, 대전신체장애인복지회, 한국척수장애인협회대전협회서구지회, 대전장애인자립생활센터총연합회, 국제장애인문화교류 대전시협회. 대덕구장애인자립생활센터, 대전장애인자립생활센터, 빛나눔장애인자립생활센터, 한밭장애인자립생활센터, 대전서구장애인자립생활센터, 대청병원, 고운누리, 어울림, 버팀목, 대전장애인생활이동지원센터, 대전시립체육재활원, 대전여성장애인자립지원센터, 대전장애인의료재활센터, 대전척수장애인재활지원센터, 대전척수장애인협회직업재활센터, 대전시립산성종합복지관주간보호센터, 해오름주간보호센터, 유성희망무지개단기보호센터, 대전시립산성종합복지관, 오뚝이복지장례센터, 주식회사에이블월드, 중증장애인문화센터, 중부재활작업장, 판암장애인보호작업장, 사나래보호작업장, 한국정신건강신문, 건강카페 국민생활관점, 건강카페 동구청점 건강카페 시청점, 대전장애인사이클연맹, 대전장애인역도연맹, 대전장애인수영연맹, 대전장애인럭비협회, 대전장애인조정연맹, 대전장애인골프협회, 대전장애인게이트볼연맹, 대전장애인검도협회, 대전장애인정책포럼(총60여개 단체)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