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교육기업 ㈜에듀윌이 소방공무원에 합격한 설화현씨의 합격 수기를 공개했다.

설씨는 먼저 자신만의 순수 공부 시간을 확보하라고 강조했다. 그는 “공부는 내가 하는 것이지 교수님이 머릿속에 넣어주는 게 아니다”라며 “4시간 강의를 들었다고 4시간 공부했다고 착각하면 안 된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강의를 들은 후 책을 통해 복습하고, 모르는 부분이 있다면 그 부분만 다시 강의를 들어야 한다”며 “본인이 혼자 공부하는 시간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그는 또 다른 합격비법으로 아침운동을 들었다. 설씨는 “오전 5시에 기상해서 1시간 아침 운동 후 식사하고 학원에 갔다”며 “아침운동을 하면 딱 공부할 체력만 남겨두게 되므로 잡생각이 줄어든다”고 말했다. 또한 “아침운동은 체력관리에도 도움이 되고, 오전 10시에 시작되는 실제 시험에 맞게 생활패턴을 맞추는 것에도 효과적”이라고 설명했다. 

설씨는 과목별 공부법에 대해서도 조언했다. 그는 “국어는 지문이 길어지는 추세이니 시간 안에 문제를 풀 수 있도록 연습을 했다”며 “영어는 단어를 중시해 단어끼리 조합하는 능력을 향상시키면 문법까지 수월하게 공부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한국사는 흐름을 익히기 위해 10회독을 했고 무조건 처음부터 끝까지 정독하는 방법을 활용했다”며 “소방학개론은 회독과 문제풀이가 중요하다고 판단해 시험까지 총 20회독을 했다”고 밝혔다.

그는 ‘소방관계법규’에 대해선 기출문제에 나오는 세부사항들까지 확실히 암기해 세세한 규정을 모두 외웠다고 했다.

수험생활 노하우로는 “자신에게 엄격해지라”고 조언했다. 설씨는 “다른 사람들이 점심식사 후 1시간을 쉰다면 나는 30분만 쉬고, 7시간 자는 시간을 6시간만 잔다고 생각하면 합격이 빨라질 수 있다”고 말했다.

이외에도 9급공무원, 경찰공무원 등 다양한 공무원 합격생 수기는 에듀윌 홈페이지를 통해 자세히 살펴볼 수 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