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무선 혼용비율이 결과에 큰 영향, 조사자 악용사례 빈번

6.13 지방선거가 코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유권자들의 표심을 가늠해 볼 수 있는 각종 여론조사 결과가 들쑥날쑥, 널뛰기를 하고 있다. 심지어 같은 날 발표된 여론조사가 전혀 다른 결과를 보여 유권자들이 어리둥절할 수밖에 없다.

이 같이 여론조사가 큰 차이를 보이는 것은 유·무선 조사방식, 여론조사 의뢰업체, 여론조사기관의 신뢰도 등의 이유가 있으나 유·무선 조사방식에 따른 편차가 가장 큰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4일 중도일보가 발표한 충남지사 후보 지지도 여론조사 결과 양승조 후보가 이인제 후보를 앞서고 있다.
지난 4일 중도일보가 발표한 충남지사 후보 지지도 여론조사 결과 양승조 후보가 이인제 후보를 앞서고 있다.

실제 지난 4일 <중도일보>는 충남지사 선거 관련 양승조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51.8%로 29.6%를 얻은 이인제 자유한국당 후보를 크게 앞서고 있는 것으로 보도했다. 반면 같은날 <시사오늘>은 양 후보(47.5%)와 이 후보(44.2%)가 오차 범위 내 접전을 벌이고 있다고 전했다.

<중도일보>가 발표한 여론조사는 유선ARS 49.4%, 무선ARS 50.6%로 이뤄졌으며 <시사오늘>이 의뢰한 여론조사는 100% 유선ARS방식으로 진행됐다.

지난 4일 시사오늘이 발표한 여론조사 결과에서는 양승조 후보와 이인제 후보가 오차범위 안에서 접전을 벌이고 있다.
지난 4일 시사오늘이 발표한 여론조사 결과에서는 양승조 후보와 이인제 후보가 오차범위 안에서 접전을 벌이고 있다.

한 여론조사기관 관계자는 “유·무선 비율에 따라 결과 값에 차이가 나는 것은 사실이다. 알려진 데로 무선은 젊은 층이, 유선은 어르신 층의 응답비율이 높아 진보와 보수로 나뉜다”며 “유선100%라고 해서 신뢰성에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니라 이렇게 세대별 응답 비율 차이 때문이다. 오히려 조사의뢰 기관이 조사방식에 따른 결과 차이를 보기 위해 일부러 유선 100% 조사 방식으로 의뢰하기도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충남지역은 유·무선 조사방식에 따라 편차가 큰 지역 중에 하나”라고 덧붙였다.

여론조사 의뢰기관의 설계에 따라 결과가 다르게 나오다 보니 지방선거 후보자들과 지지자들은 자신들에게 유리한 여론조사 결과는 취하고 불리한 결과는 왜곡·조작 됐다며 반발하는 등 신경전도 심해지고 있는 상황이다.

충남도내 한 지역 언론사 관계자는 “(지역에서) 여론조사 결과가 나올 때마다 ‘20~40대 등 특정 계층의 응답 비율만 높다’ ‘다른 당에서 이미 안심번호를 5~6개씩 부여 받아 공정한 조사 결과가 아니다’라는 등의 비방이 난무하고 있다”며 “선거가 다가올수록 왜곡·조작 의혹이 극성을 부리는 것이 선거의 코스 아니냐”고 반문했다.

지역 정가 관계자는 “없으면 답답하고 막상 나온 결과는 미덥지 못한 게 여론조사(웃음)”라며 “단순히 몇 퍼센트라는 결과만 아니라 유권자들이 지역별·연령별 응답비율은 어떤지, 조사방식은 무엇인지 한 번만 들여다 보면 신뢰성 있는 여론조사인지 판단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중앙선거관리위원에 따르면 오는 7일부터 선거일 투표가 끝나는 13일 오후 6시까지 지방선거 관련 여론조사의 결과를 공표하거나 인용해 보도할 수 없다.

여론조사1=중도일보가 제이비플러스에 의뢰해 충남지역 만 19세 이상 남녀 1020명을 대상으로 지난 5월 29일과 30일 동안 유.무선 전화 조사방식으로 진행.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p.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여론조사2=시사오늘이 (주)케이에프텔에 의뢰해 충남지역 만 19세 이상 남녀 1001명을 대상으로 6월 1일과 2일 이틀 동안 유선 전화 조사방식으로 진행. 표본오차는 95%신뢰수준에 ±3.1%p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