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165개 양조업체 중 80개 양조장 참여, 120개 주품 출품

충남도가 도내에서 생산되는 우수한 전통주의 소비 촉진 및 경쟁력 강화를 위해 ‘2018년 충남술 TOP 10’을 선정, 지원한다.

도는 충남술 TOP 10 선정을 위해 지난 25일 ㈔한국전통주연구소에서 1차 평가시음회를 열고 △탁주류 △약주류 △증류주류 등 부문별로 평가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참가 품목은 도내 80곳의 양조업체가 출품한 120개의 주품으로, 탁주류 35개, 약주 60개, 증류주 25개 등이다.

평가시음회에는 김준철 와인아카데미 원장, 명욱 전통주 갤러리 부관장, 이상균 전통주연구개발원장, 이승훈 백곰막걸리 대표, 박록담 ㈔한국전통주연구소장 등이 참여했으며 이들은 부문별로 주품의 맛, 향, 제조방법, 국산 누룩 및 입국 사용 여부, 지역농산물 사용비율 등을 고려해 평가를 실시했다.

이날 45개 주품이 1차 평가시음회를 통과했으며 도는 6월 중순경 일반인, 양조인, 전문가를 대상으로 각 2회 이상의 평가 시음회를 진행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집단별 TOP 10을 선정하고, 취합해서 충남을 대표하는 술, 최종 10개 주품을 선정하게 된다.

최종 선정된 TOP 10에 대해서는 홍보자료 제작, 주점 및 홍보장소 브로슈어 배포, 갤러리 홍보, 주점 및 교육기관 프로모션, 각종 축제 등 행사에서 다양한 판매지원을 지원한다.

박병희 도 농정국장은 “충남술 TOP 10 선정·홍보를 통해 충남술의 우수성을 전국적으로 알리는 계기로 삼을 것”이라면서 “이와 별도로 농식품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가칭)국립주류산업진흥원 설립을 유치해 충남도가 주류산업의 메카로 거듭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도는 ‘충청남도 지역전통주산업 육성 지원에 관한 조례(2016. 2. 12.)’를 통해 관련 산업의 연계 강화, 제조·가공, 홍보·마케팅, 디자인 지원 등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으며 2015년 기준 전통주 매출액이 전국 3위를 기록하는 등 지속적인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특히 국가지정무형문화재인 면천두견주를 비롯해 5개의 도지정 무형문화재(한산소곡주, 계룡백일주, 금산인삼백주, 청양구기자주, 아산연엽주) 및 7명의 식품명인(주류 5, 식품류 1, 한과류 1)을 보유하고 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