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대덕구청장 선거전, 관권·동원선거 논란 ‘과열’ 

디트뉴스 주최 대덕구청장 후보 초청 토론회에 참석한 박정현 더불어민주당(왼쪽), 박수범 자유한국당 후보. 자료사진.

박수범 자유한국당 대덕구청장 후보가 “관권·동원선거를 펼치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박수범 후보 구청장 재임시절인 지난 2016년 민원 해결과 주민 소통을 명분으로 ‘대덕구 소통 및 홍보매체 운영에 관한 조례’(조례 제1181호)를 통해 구내 12개 동 및 12개 단체가 운영하는 밴드 24개를 개설했는데, 박 후보가 이곳을 통해 선거운동을 하고 있다는 주장이다. 

경쟁 후보인 박정현 더불어민주당 대덕구청장 후보는  “민원해결과 주민소통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대덕구 공식 SNS를 마치 개인 커뮤니티처럼 상대후보를 비난하고 자신의 치적을 선전하는 정치적 도구로 활용하는 것은 깨끗한 선거문화에 역행하는 행동”이라며 “관권·동원선거는 청산돼야 할 적폐중의 적폐”라고 박수범 후보를 비판했다.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은 한 발 더 나아가 이를 공직선거법 위반으로 규정하고 박수범 후보의 사퇴를 요구했다. 

민주당 대덕구지역위원회는 25일 논평을 통해 “박수범 후보가 11일 구청장 사퇴 이후에도 대덕구 공식밴드를 사조직처럼 이용해 6‧13지방선거 홍보 도구로 악용하고 있다”며 “자신에게 유리한 여론을 조성할 뿐만 아니라, 우리 당 박정현 후보를 비방했다”고 주장했다. 

최근 박수범 후보가 박정현 후보를 향해 제기한 토박이론을 담은  ‘굴러온 돌이 박힌 돌을 뺀다?’ 등의 글이 법동‧송촌동‧비래동‧중리동 등 동밴드와 대덕문화원‧바르게살기운동협의회‧대덕구새마을 등 단체밴드 20여 개에 중요공지로 게재됐다는 것이 민주당 설명이다. 

지역위원회는 또 “이러한 행태는 선거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심각히 훼손시키고, 올바른 선거를 바라는 대덕구민과 대덕구 후보들을 모욕하는 행위”라며 “박수범 후보를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검찰에 고발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수범 후보 측은 “민간에서 자발적으로 벌어진 일”이라며 “민주당 주장대로 공직선거법 위반이라면 선거관리위원회 질의 등을 통해 판단하면 되는데, 검찰 고발 운운하는 것은 오히려 정치공세에 불과하고 허위사실 유포에 해당된다”고 맞대응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