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월 피해민들 눈물 호소 탄원서 제출...청와대는 아직도 묵묵부답 지적

성일종 국회의원(서산 태안)
성일종 국회의원(서산 태안)


성일종 국회의원(서산·태안, 한국당)은 서산개척단과 관련, 억울함을 호소하는 국민들에게 정부가 적극적으로 대응해 줄 것으로 촉구하는 공문을 청와대 비서실에 지난 23일 발송했다. 따라서 그 결과에 귀추가 주목된다.

24일 보도자료를 통해 성 의원은 “서산개척단 진상규명 대책위원회와 지역민들이 지난 1월 청와대 앞에서 기자회견과 함께 문재인 대통령에게 탄원서를 제출했지만 아직까지 묵묵부답으로 일관하고 있다”며 “특히 청와대는 해당 탄원서를 기획재정부로 넘겼다고 하지만 기재부는 이와 관련, 청와대로부터 어떠한 공문이나 지시도 받은바 없다고 밝혀 혼선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특히 성의원은 “이러한 혼선이 자칫 서로 떠넘기기로 비춰질 수 있다”며 “오랜 세월이 흐른 만큼 서산개척단 주민들의 명예회복과 보상의 문제에 대해 정부가 더욱 적극적으로 대응해 줄 것을 다시 한 번 촉구 한다”고 설명했다.

서산개척단 정영철 대책위원회 회장은 “청와대에 탄원서 접수이후 어떻게 처리되고 있는지 연락을 받은 적 없다”며 “정부가 보다 적극적으로 해결책 마련에 적극적으로 나서 줄 것을 호소 한다”고 말했다.

서산개척단 대책위는 “서산시 인지면 모월 3리에 위치했던 대한청소년개척단(서산개척단)은 사회명랑화를 추진한다는 명목으로 지난 1961년부터 청년과 여성포함 1700여 명을 집단으로 수용하고 폐염전을 농지로 바꾸는 노역을 했던 곳”이라며 “정부가 진상규명을 통해 명예회복과 정당한 보상을 해줄 것”을 호소하고 있다.

한편, 지난 2012년 8월 국무회의 의결을 통해 서산지역 자활정착 국유지를 당해 농지의 개간인(278명) 등에게 최장 20년간 매각 대금을 분할 납부하는 방식으로 매각을 추진키로 하고 현재 179명의 주민들이 매매계약을 체결, 문제 해결에 한걸음 다가간 바 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