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대선 전 드루킹 접촉과 사례비 수수 관련 입장 밝혀

문재인 대통령은 21일 송인배 청와대 제1부속비서관이 댓글조작 혐의로 구속 기소된 일명 '드루킹'과 접촉했다는 것과 관련한 보고를 받고 “국민들에게 있는 그대로 설명하라”고 지시했다. 자료사진.
문재인 대통령은 21일 송인배 청와대 제1부속비서관이 댓글조작 혐의로 구속 기소된 일명 '드루킹'과 접촉했다는 것과 관련한 보고를 받고 “국민들에게 있는 그대로 설명하라”고 지시했다. 자료사진.

문재인 대통령은 21일 한미 정상회담 출국에 앞서 송인배 청와대 제1부속비서관이 댓글조작 혐의로 구속 기소된 김모(필명 드루킹)씨와 접촉했다는 것과 관련한 보고를 받고 “국민들에게 있는 그대로 설명하라”고 지시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이날 오후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문 대통령이 임종석 비서실장으로부터 송 비서관 관련 보도에 대해 보고받고 이같이 말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특히 송 비서관이 드루킹 측으로부터 받은 간담회 사례비가 “통상적인 수준을 벗어나지 않았다고 본다”고 했다. 따라서 청와대 자체 조사에서도 문제를 삼거나 인사 조치할 계획도 없음을 분명히 했다.

이 관계자는 또 “송 비서관이 댓글과 관련해 ‘모른다’고 한 건 ‘매크로’를 이용한 불법적 댓글을 의미한다”며 “송 비서관은 단지 드루킹을 만났을 때 좋은 글이 있으면 회원들끼리 공유하고 관심을 가져달라는 취지의 말은 했다. 송 실장은 문재인 대선 후보 열혈 지지자들을 만나 일상적이고 통상적인 지지활동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 것으로 생각했다고 한다”고 설명했다.

앞서 중앙의 한 언론은 송 비서관이 지난 대선 전 드루킹을 만난 사실과 드루킹이 이끄는 경공모(경제적 공진화모임) 측으로부터 여비 명목을 받은 사실이 보도해 파문이 일고 있다.

청와대 관계자는 "(송 비서관과 드루킹이) 과거 몇 차례 텔레그램으로 (메시지를) 주고받은 적 있다고 한다"며 “(주고받은 내용이) 기사 링크 등은 전혀 아니고 정세분석 관련 글이나 드루킹이 블로그에 실었던 글을 읽어보라고 전달했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송 비서관이 대선 전 드루킹과 텔레그램 주고받은 메시지가 담긴 전화기는 지금은 쓰고 있지 않아 현재 사용하는 전화기에는 드루킹과 주고받은 텔레그램 메시지가 없다”고 했다.

여비 수수 논란에 대해서는 모두 4차례 가운데 2016년 6월 두번에 걸쳐 100만원씩 200만원 받은 사실이 확인됐다.

이 관계자는 “(송 비서관이)처음에는 거절했지만, 경공모 회원들이 자신들 모임에 정치인을 부르면 소정의 사례를 반드시 지급한다고 해서 받았고, 두 번째도 사례비를 주지 않더라도 필요하면 간담회에 오겠다고 하면서 100만원씩 두 차례 200만원 받았다고 한다”고 전했다.

“관련 보도에 여비명목 표현이 있는데, 경공모 회원들이 자신들과의 일종의 ‘간담회’라고 한 성격에 응한 것이다. 여비보다 간담회 사례비로 봐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