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직원 채용 관련...진흥원 직원 4명, 유력정치인 등도 포함

경찰이 채용비리 의혹을 받고 있는 장시성 대전효문화진흥원장 등 7명을 검찰에 송치했다. 사진은 장 원장이 지난 1월 대전시청 기자실에서 간담회하는 모습.
경찰이 채용비리 의혹을 받고 있는 장시성 대전효문화진흥원장 등 7명을 검찰에 송치했다. 사진은 장 원장이 지난 1월 대전시청 기자실에서 관련 혐의를 부인하는 모습.

채용비리 의혹을 받고 있는 장시성 대전효문화진흥원장 등 관계자 7명이 검찰에 송치됐다.

18일 대전둔산경찰서에 따르면 경찰은 장 원장 등 관계자 7명을 업무방해 혐의로 검찰에 기소의견으로 송치했다. 이들은 여전히 혐의를 부인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 관계자는 "조사과정에서 특별히 더 나온 것은 없고, 기록과 시험에서 (채용비리) 혐의가 인정된다고 판단해 이 같이 결정했다"고 밝혔다.

경찰이 장 원장 등 당사자들이 전면 부인하고 있음에도 입건한 이유는 그만큼 혐의를 입증할 만한 물증이 확실하다는 얘기로 읽혀진다.

경찰이 밝힌 장 원장 등의 혐의는 직원 선발 과정에서 지역 유력사업가 자녀를 합격시켜 달라는 부탁을 받고 실제 합격시킨 혐의를 받고 있다. 논술시험에서는 낮은 점수를 받았지만 어찌된 일인지 면접심사를 거치면서 최종 합격자 명단에 이름을 올려 채용 비리 의혹을 부추겼다.

게다가 채용이 끝난 뒤 지역유력 사업가는 유력 정치인과 함께 장 원장을 찾아 함께 식사를 한 것으로 전해져면서 의혹은 가중됐다.

효문화진흥원은 지난해 기획연구 및 홍보담당 직원을 선발키로 한 뒤 채용 공고를 냈고 서류심사에서 15명이 합격했다. 논술시험에서 7명으로 추린 뒤 최종 면접을 통해 유력사업가 자녀가 합격자로 채용됐다.

경찰은 이 과정에서 채용과 관련한 청탁이 있었다는 제보를 받고 수사에 착수했다. 이후 관계자들을 줄줄이 소환한 경찰은 지난 11일에는 효문화진흥원을 전격 압수수색하면서 증거물 확보에 나서기도 했다. 다만 압수수색 과정에서 확보한 자료 중 일부가 훼손된 것으로 전해져 누군가 고의로 증거를 인멸했을 가능성이 제기되기도 했다.

경찰은 올해 초 장 원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하는 등 채용과정에 관련있는 담당자와 심사위원들을 소환 조사한 뒤 입건했다. 송치된 7명 중에는 장 원장 등 효문화진흥원 직원 4명과 유력 사업가, 유력 정치인 등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장 원장은 지난 1월 대전시청 기자실을 방문해 "지난해 4급 직원 채용 건에 대해 인사규정 등에 의한 채용기준 절차에 따라 합리적으로 처리했다"며 "특정인의 합격을 위해 서류조작 등의 불법적인 요소는 전혀 없었다"고 혐의를 전면 부인했다.

이제 공은 검찰의 손으로 넘겨졌다. 검찰이 과연 혐의를 부인하고 있는 장 원장 등을 기소할지 주목된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