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KAIST 회의실서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과 KAIST 합의각서 체결
2021년 공동캠퍼스에 학생 500여 명 규모의 대학원 과정 운영 추진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과 KAIST는 18일 오전10시 KAIST 본관 회의실에서 ‘융합의과학원’의 행복도시 공동캠퍼스 입주를 위한 합의각서(MOA)를 체결했다.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과 KAIST는 18일 오전10시 KAIST 본관 회의실에서 ‘융합의과학원’의 행복도시 공동캠퍼스 입주를 위한 합의각서(MOA)를 체결했다.

KAIST 융합의과학원(이하 융합의과학원)이 행정중심복합도시 세종에 들어선다.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과 KAIST는 18일 오전10시 KAIST 본관 회의실에서 ‘융합의과학원’의 행복도시 공동캠퍼스 입주를 위한 합의각서(MOA)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양 기관이 그동안 행복도시 입주에 관해 상호 노력하는 내용으로 체결한 양해각서(MOU)를 내용적으로 발전시켜 ‘융합의과학원’의 설립 계획과 양 기관의 역할을 구체적으로 명시함으로써 책임과 구속력을 갖는 최초의 합의각서(MOA)라는데 의미가 있다.

주요 내용으로는 KAIST의 경우는 협약 체결 이후 관계부처 협의 및 이사회 승인 등 ‘융합의과학원’ 설립을 위한 절차에 착수하고 2019년까지 공동캠퍼스 입주를 위한 법적 절차를 완료한다.

2021년부터 교수 50여 명, 학생 500여 명 목표 규모의 대학원 과정 운영을 시작하고 캠퍼스 추가 이전․확대 등을 단계적으로 추진한다.

행복청은 공동캠퍼스에서 ‘융합의과학원’이 장기간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임대료 등 재정적 부담이 최소화 되도록 노력한다.

‘융합의과학원’의 공동캠퍼스 입주 승인 후 ‘융합의과학원’의 설립계획이 공동캠퍼스 규모 및 설계에 반영되도록 적극 지원하기로 했다.

이와함께 행복청과 KAIST는 ‘융합의과학원’의 공동캠퍼스 입주를 계기로 행복도시에서 글로벌 수준의 공동교육 및 공동연구, 산학연 협력이 활성화되도록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KAIST는 이번 합의를 통해 독자 공간을 확보하고 설립하려던 ‘융합의과학원’을 행복도시 공동캠퍼스(임대형)에 입주시킴으로써 우리나라의 대표 연구중심 대학으로서 KAIST 본연의 기능인 교육․연구 등에만 집중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할 수 있게 됐다.

특히 '융합의과학원’설립을 통해 전문 임상경험과 연구능력을 겸비한 우수한 의사과학자와 융합 의과학 연구능력을 갖춘 의과학자를 체계적으로 양성해 세계 최고 수준의 임상의와 과학기술자가 자유롭게 교류하고 연구할 수 있는 혁신적인 융합 교육․연구 거점의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융합의과학원’의 공동캠퍼스 최초 입주 확정을 계기로 공동캠퍼스 조성과 국내외 우수대학 유치에 한층 탄력이 붙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원재 행복청장은 “이번 합의각서 체결은 행복청과 KAIST가 융합의과학원의 설립계획 및 기관 간 역할을 합의하여 행복도시 공동캠퍼스에 입주를 확정한다는데 의미가 있다”며 “융합의과학원이 행복도시를 넘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세계적인 연구․산학융합 기관으로 자리매김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신성철 KAIST 총장은 “KAIST는 의과학 분야의 핵심인재 양성 및 선진 연구시스템을 구축하여 글로벌 가치창출 선도대학으로 도약하고자 하는 분명한 비전을 가지고 있다”며 “KAIST가 행복도시의 자족기능 확보 및 지속성장을 견인할 수 있는 촉매제 역할을 수행해 국가균형발전에 기여하고 대한민국의 미래 과학기술혁신을 선도하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행복도시 공동캠퍼스는 다수의 대학과 연구기관이 집적된 공간에 입주해 교육․연구시설은 독자적으로 사용하고 도서관․체육관 등 공용시설은 공동 이용하는 새로운 유형의 대학(캠퍼스) 모델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