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최고위원회의서 미 국무부 비밀문건 언급, 진실규명 ‘강조’

박완주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민주당 홈페이지.
박완주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민주당 홈페이지.

박완주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충남 천안을)은 16일 최고위원회의에서 “5.18 보수와 진보의 문제가 아닌, 정의와 상식의 문제”라며 진실규명 필요성을 강조했다.

박 최고위원은 최근 공개된 5.18 당시 미 국무부 비밀문건을 언급하며 “거짓은 결코 진실을 가릴 수가 없다”며 “그동안 제대로 규명되지 못했던 5.18 민주화운동과 관련된 내용들이 서서히 진실의 퍼즐조각을 맞춰가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5.18 당시 미 국무부 비밀전문에 따르면 전두환 씨가 전남도청 진압작전을 지시했다고 한다. 전두환 씨는 1980년 5월 당시 자신이 계엄사령관의 부하인 보안사령관이었기 때문에 계엄군 진압작전이나 발포명령에는 책임이 없다고 주장해 왔다. 하지만 당시 미 국무부 비밀전문은 최종 진압작전 책임자가 전두환 씨임을 확인해 주고 있다”고 밝혔다.

박 최고위원은 또 “계엄군과 신군부는 발포명령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38년째 부인해왔다. 5.18관련 기록도 그동안 왜곡되거나 사라진 경우가 많았다”며 “전두환 씨도 자신의 회고록에서 군 헬기사격 사실을 왜곡하고 부정해 사자 명예훼손 혐의로 최근 형사재판에 넘겨졌다”고 비판했다.

이어 “이번에 밝혀진 미 국무부 비밀문건은 그동안 왜곡과 거짓으로 가려졌던 5.18 당시 진실의 퍼즐조각을 맞추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지난 2월 5.18진상규명특별법이 국회를 통과해 다가오는 9월 진상규명위원회 출범을 앞두고 있는 만큼, 5.18 민주화운동에 대한 진실규명은 이제부터 시작”이라고 힘줘 말했다.

박 최고위원은 “5.18 진상규명은 보수와 진보의 문제가 아닌 정의와 상식의 문제”라며 “더불어민주당은 5.18 진실을 규명하고, 과거의 잘못된 과오를 바로잡는 일에 앞장서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