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SNS에 소회 밝혀..“국민들께서 손 꽉 잡아 달라”

문재인 대통령.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취임 1주년 소회를 밝히며 국민적 성원에 감사를 표했다. 지난 9일 한일중 정상회담을 위해 일본으로 출국했던 문 대통령은 이날 귀국 비행기 안에서 쓴 글을 SNS(사회관계망서비스)에 공개했다.

문 대통령은 ‘처음처럼, 국민과 함께 가겠습니다’라는 글에서 “적폐를 청산하고 나라다운 나라를 만들고자 한 1년이었다. 역사의 정의를 바로 세우면서 아픈 상처를 치유하고 화해하고자 한 1년이었다”고 회고했다.

“핵과 전쟁의 공포에서 벗어나 지속가능한 평화를 만들고자 한 1년이었다. 올림픽과 패럴림픽을 성공시켜 세계 속에 우리의 저력을 보여주고자 한 1년이었다. 무엇보다 국민들께 대한민국의 국민이라는 자부심을 드리고자 한 1년이었다”고도 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그러나 아직도 가야 할 길이 멀다. 국민의 삶으로 보면, 여전히 그 세상이 그 세상 아닐까 싶다. 그래도 분명히 달라지고 있고, 옳은 방향으로 가고 있다는 희망을 품게 된 1년이었길 진정으로 바란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변화를 두려워하고, 거부하고, 앞으로 나가지 못하게 뒤에서 끌어당기는 힘이 여전히 강고하다”며 “하지만 국민들께서 지금까지 해주신 것처럼 손을 꽉 잡아주신다면 우리는 나아갈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지금 세상을 바꾸고 있는 것은 국민이다. 정의로운 대한민국을 만들어가고 있는 것도 국민이다. 단지 저는 국민과 함께하고 있을 뿐”이라고 자세를 낮췄다.

문 대통령은 또 “지난 1년, 과분한 사랑을 받았다. 국민이 문재인 정부를 세웠다는 사실을 결코 잊지 않겠다”며 “광장의 소리를 기억하겠다. 임기를 마칠 때쯤이면 ‘음, 많이 달라졌어. 사는 것이 나아졌어.’라는 말을 꼭 듣고 싶다. 평화가 일상이었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전했다.

문 대통령은 마지막으로 “일본에서 돌아오는 비행기 안에서, 1년 전 그날의 초심을 다시 가다 듬는다”고 썼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8일 국무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취임 1년을 언급하며 국무위원들에게 “자만에 빠지지 않도록 처음 출범하던 그날의 각오와 다짐을 다시 한 번 새롭게 해주길 바란다”며 초심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