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출마예정자 기자회견 열고 한국원자력연구원 성토

정의당 대전시당, 출마예정자들이 한국원자력연구원 방사성폐기물 유출 의혹에 대한 진상조사와 책임자 처벌을 요구하고 있다. 사진제공=정의당.
정의당 대전시당, 출마예정자들이 한국원자력연구원 방사성폐기물 유출 의혹에 대한 진상조사와 책임자 처벌을 요구하고 있다.

김윤기 대전시장 후보 등 정의당 출마예정자들이 한국원자력연구원(이하 연구원)의 방사성폐기물 유출 의혹에 대해 철저한 진상조사와 책임자 처벌을 촉구하고 나섰다. 

이들은 9일 오전 대전시청 남문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의 생명과 건강에 직결되는 방사성폐기물이 관리에 대한 관리가 심각하게 소홀하고, 그것도 모자라 중고 상품처럼 시중에 팔려나갔다는 사실 자체가 대단히 충격적”이라고 밝혔다. 

앞서 연구원의 우라늄 변환시설을 해체한 폐기물 중에 구리로 된 전선 폐기물 5.2t이 재활용업체에 매각되어 나가고, 같은 시설에서 사용되었던 금(gold gasket) 2.4kg이 사라졌다는 의혹이 언론보도를 통해 제기된 바 있다. 

이에 대해 정의당은 “트리가 마크의 해체는 1995년부터 시작하여 2008년도에 완료되었다고 한다. 해체 작업 기간과 그 이후까지는 무려 20년의 세월이 흘러갔는데, 유출된 방사성폐기물의 양이 얼마인지, 종류가 무엇인지, 어디로 갔는지, 어떤 용도로 탈바꿈되었는지 추적할 수 있을 것이냐”고 되물었다. 

이어 정의당은 “연구원은 백배사죄를 해도 모자랄 판에, 해체를 주관한 업체에 책임을 떠넘기는 모양새를 취하고 있어 더욱 분노치 않을 수 없다”며 “온 국민을 피폭의 위험에 빠트린 이 사태의 책임은 오롯이 원자력연구원에 있음에도 관리 소홀이 마치 부차적인 잘못인양 여기는 태도는 대단히 실망스럽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폐기물 처리도 제대로 하지 못하는 기관이 핵재처리와 소듐고속로 연구를 재개한다는 것도 어불성설”이라며 “청와대와 정부 여당은 결단을 내려야 한다. 더 이상 잃을 신뢰도 없어진 연구원에 대한 특단의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밖에도 정의당 출마예정자들은 ▲원자력안전위원회의 조사와 책임자 처벌 ▲핵재처리와 소듐 고속로 연구 폐기 ▲대전시의 특별대책 강구 등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