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지방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 지지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면서 공천을 둘러싼 파열음이 그치지 않고 있다. 특히 후보 선출 과정에 민주당 대전시당 지도부가 개입했다는 주장이 이어지면서 공천 과정의 공정성에 의문이 커지고 있다. 그러나 민주당은 이에 대해 묵묵부답으로 일관하면서 사태를 뭉개려는 태도다.

박정현 대덕구청장 후보 캠프에서 총괄국장을 지낸 한기원씨는 박범계 시당위원장이 경선에 불공정하게 개입했다고 얼마 전 폭로했다. 한씨는 “박 위원장이 대덕구청장 후보 경선을 앞두고 대덕구 시의원 예비후보들에게 ‘특정 후보를 도와주라고 압력을 행사했다”고 주장했다. 한씨는 이런 사실을 수십 명으로부터 전해 들었으며 사법적 대응도 충분히 감당할 수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각 당이 누구를 구청장 후보로 결정하든 그 정당이 알아서 할 일이다. 그러나 명색이 공당(公黨)이라면 후보를 결정하는 과정은 공정하고 불법성이 없어야 한다. 경선 과정에 참여했던 내부 인사로부터 시당위원장의 불공정 개입에 대한 불만과 폭로가 나오고 있다면 최소한 대전시당 차원에서 충분히 해명해야 할 의무가 있다. 아무런 해명도 없이 그냥 뭉개고 지나갈 수는 없다.

민주당에선 대덕구청장 후보 경선 이외에도 정당 공천을 둘러싼 잡음이 잇따르고 있으나 이렇다 할 해명이 없는 상태다. 잡음의 내용이 사실이어서 해명이 어려운 상황이거나, 해명 자체가 정당 지지율을 떨어뜨릴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일 수 있다. 어떤 경우든 아무 해명도 없다면 공천 잡음에서 드러나고 있는 의혹과 폭로 내용이 사실이라는 점을 민주당 스스로 인정하는 것으로밖에 볼 수 없다.

잘못을 인정하면서도 묵묵부답으로 일관하는 것은 시민들을 우습게 여기는 것이다. 잘못이 드러나지 않았으면 모를까 의혹이 드러났는 데도 그냥 뭉개는 것은 오만한 권력의 전형적인 행태다. 정당 지지율이 높으면 이렇게 오만해도 되는 건가? 민주당 대전시당은 공천 과정에서 빚어진 불공정 사례 폭로 등에 대해 해명이든 사과든 해야 한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