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무회의서 어버이날 언급..치매국가책임제 내실화 등 강조

문재인 대통령은 8일 국무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어버이날을 언급하며 '효도정부' 공약 이행을 재차 강조했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은 8일 국무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어버이날을 언급하며 '효도정부' 공약 이행을 재차 강조했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은 8일 어버이날을 언급하며 “문재인 정부는 효도하는 정부를 약속했다. 어버이날을 맞아 그 약속을 반드시 지키겠다는 다짐을 다시 말씀 드린다”고 밝혔다. 대선 공약으로 내걸었던 ‘효도정부’ 이행을 위한 각 부처의 역할도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이 같이 밝히고 치매국가책임제의 내실화를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치매국가책임제 본격 시행을 통해 치매 어르신들과 가족들 부담을 덜어드리고 있다. 중증치매환자의 본인부담률이 최대 60% 수준에서 10%로 낮아졌고, 치매안심센터가 전국에 256곳 신설 운영되고 있다. 앞으로 치매안심센터의 시설과 프로그램을 더 내실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또한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대책에도 어르신들 의료비 부담을 덜어드리는 정책이 많이 포함돼 있다”며 “작년에 틀니 부담률을 50%에서 30%로 낮춘데 이어 올 7월부터는 임플란트 본인부담률도 낮출 예정”이라고 전했다. “9월부터는 기초연금을 20만원에서 25만원으로 인상해 500만명 어르신들께서 혜택을 볼 수 있게 할 것”이라고도 했다.

문 대통령은 “그동안 국가와 사회를 위해 희생하고 헌신해온 어르신들이 건강하고 행복하게 노후를 보내실 수 있도록 정부가 책임과 의무를 다해나갈 것”이라며 “어르신들이 효도하는 정부를 생활 속에서 실감할 수 있도록 각 부처에서 정책들을 더욱 세심하게 준비하고 챙겨주길 바란다”고 주문했다.

이에 앞서 문 대통령은 취임 1년을 맞아 국무위원들에게 “초심”을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다들 열심히 했고, 또 잘했지만 자신도 모르게 마음이 해이해지거나 자만에 빠지지 않도록 처음 출범하던 그 날의 각오와 다짐을 다시 한 번 새롭게 해 줄 것”을 당부했다. 또 국회를 향해서는 추가경정예산안 처리를 위한 조속한 정상화를 호소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