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직원에게 서명 두 장, 학생에게 한 장씩 배부
일부 교직원들 "비정상적인 방식"..학교 측 "강제, 강요 없어"

지난달 대전 A중학교에서 교직원 등에게 배부한 사학 설립 및 운영 자유보장 헌법명시 국민청원서 서명지 일부. 

대전 서구의 한 사립 중학교가 사학 설립 및 운영 자유보장 헌법명시 국민청원서 서명지를 교직원과 학생들에게 배부한 것을 두고 뒷말이 무성하다.

2일 학교 등에 따르면 A교장은 지난 4월 중순쯤 교직원 연수현장자율직무연수 시작 전, 이 청원서 서명에 대한 취지 등을 교직원들에게 알린 뒤 서명지 두 장을 각각 나눠줬다. 서명지 한 장당 15명씩 최대 30명이 할당된 것이다.

같은 내용의 서명지는 학생들에게도 각 1부씩 배부됐다. 

서명 참여 독려 과정에서 학교 측이 강요나 강제성을 띄진 않았지만 받아들이는 입장에서는 큰 부담으로 작용됐다는 게 다수의 전언이다. 사학 자유를 헌법에 명시해달라는 내용 자체는 문제가 없지만 청원 서명운동 과정에서 교직원 등이 불만을 토로하는 이유다.

익명을 요구한 교사는 “요즘 같은 시대에 이런 방식은 상식 밖이라 생각한다. 서명지 두 장을 받고 무슨 명목으로 사람들에게 어떻게 설명하고 부탁할지 난감했다”며 “나야 학교 소속이라 서명한다지만, 사학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가 거의 없는 상황에서 이게 무슨 소용인가 싶다”고 푸념했다.

또 다른 교사도 “학교에서 강요나 강제가 없었어도 21세기에 이런 방식은 정상적인 모습이 아니다”며 “외부적인 모양에 의해 내 마음속 양심을 변화시켜 서명해야 하고, 또 다른 사람들을 끌어들여 억지로 할 수 없이 하는 서명은 납득하기 힘들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학교 측은 문제 될 게 없다는 입장이다.

A교장은 <디트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받아들이는 사람마다 입장차가 있을 테고 궁극적으로 자발적으로 동의하는 사람이 서명하는 것”이라며 “학생들에게 배부된 서명지도 가정에서 이 청원 취지에 공감하면 서명하면 되는 것이고 무리하게 강요하거나 강제하지 않았다”고 답했다.

학생들에게는 어떤 이유로 서명지를 배부했느냐는 질문에 D교감은 “학생들의 국민청원 교육적 차원에서 한 것”이라며 “할당은 절대 아니고 사학에 관심을 갖자는 취지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