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지식 정보의 중심’ 마침내 꽃피다

‘충남 지식 정보의 중심, 행복이 있는 문화 공간’인 충남도서관이 마침내 활짝 문을 열었다. 충남도는 25일  충남도서관이 도서관 광장에서 개관식을 갖고, 공식 운영에 돌입했다고 밝혔다.

이날 개관식에는 남궁영 도지사 권한대행과 유익환 도의회 의장, 홍문표 국회의원, 지역 주민과 학생 등 500여명이 참석했으며 기념공연과 경과보고, 유공자 표창, 테이프 커팅, 도서관 관람 등의 순으로 진행했다.

유공자 표창은 지난 4년 동안 충남도서관 건립을 총괄 기획한 연세대 임호균 교수 등 6명이 받았다.

내포신도시 지역 공공도서관은 물론, 도내 공공도서관 서비스 정책을 추진하며 ‘도서관의 도서관’ 역할을 수행하게 될 충남도서관은 지난 2013년부터 총 522억 원을 투입, 내포신도시 문화시설지구 3만 1146㎡의 부지에 지하 1·지상 4층, 연면적 1만 2172㎡ 규모로 건립했다.

건물은 ‘담화만개(談花滿開)’를 주제로, 찬란했던 백제 문화를 비롯한 충남의 역사와 이야기, 내포에서의 삶, 도시와 자연의 교감, 자연과 문화의 조우, 화합과 소통의 의미를 담았다.

지하 1층은 문서고와 기계실, 창고 등이, 지상 1층은 일반·어린이·유아 자료 열람실과 다목적실, 교육문화동 등이, 2층에는 사무실과 북카페, 그룹스터디실, 전자자료실, 전시실 등이 자리 잡고 있다.

3층은 열람실, 충청학과 백제학 도서로 꾸민 특성화 자료실, 세미나실, 전산실 등이, 4층에는 식당, 주방, 하늘정원 등을 배치했다. 열람실 등의 좌석 수는 총 869석이다.

각 층에서는 복사·출력·스캔·팩스 등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인터넷과 자료검색용 PC는 물론, 전자신문과 전자잡지 등 최첨단 시스템이 배치돼 다양한 정보를 쉽게 접할 수 있다. 또 무선 인터넷(WIFI) 시설을 설치, 도서관 안팎에서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충남도서관이 현재 보유 중인 장서는 8만 권이며, 매년 3만 권 가량의 신간을 확충하고, 전자자료 및 연속간행물도 수시로 구매할 예정이다. 최대 보유 가능한 장서는 90만 권이다.
 
2층에 위치한 8개의 스터디룸은 사전 예약제로 운영하며, 262석 규모의 강당은 문화공연 및 지역 예술인 활동 공간 등으로, 3개의 세미나실은 교양강좌 및 동호회 모임 공간으로 제공한다. 전시관 및 다목적실에서는 유명 작가 초대전 및 향토작가 전시회를 열 계획이다.

개관 시간은 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평일은 오전 9시부터 오후 9시까지, 토·일요일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이며, 월요일과 국경일은 휴관한다.

남궁영 권한대행은 “창의와 탐구, 즐거움과 행복이 공존하는 창조적 복합문화공간인 충남도서관은 독서와 토론으로 책 읽는 충남을 이끌고, 다양한 전시와 공연으로 도민 여러분을 맞이할 것이며, 특히 충청학과 백제학 등 특성화 자료를 통해 우리 지역 역사와 문화를 재발견하고 이를 새롭게 인식시키는 역사와 문화의 보고가 될 것”이라며 충남도서관을 발판으로 ‘문화로 행복한 충남’을 함께 만들어 나아가자고 강조했다.

앞서 충남도서관 지난 17∼22일 임시 개관했으며 이 기간 동안 이용객은 4800명, 대출 도서는 4428권, 웹 회원 가입은 2293명, 대출 회원 등록은 1311명 등으로 집계됐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