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국회 토론회 개최, 진상규명 활동 보고 및 제도적 필요성 논의

더불어민주당 조승래 의원. 자료사진.
더불어민주당 조승래 의원. 자료사진.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조승래 의원(더불어민주당. 대전 유성갑)은 오는 26일 오전 10시 국회 의원회관 제2세미나실에서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재발방지를 위한 국회 토론회’를 개최한다.

이날 토론회는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진상조사 및 제도개선위원회와 국회 교문위 소속 국회의원(유성엽 위원장‧김한정‧노웅래‧박경미‧오영훈‧장정숙‧조승래)이 공동 주최한다.

이동연 한국예술종합학교 교수가 좌장으로 송경동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진상조사 및 제도개선위원회 총괄간사가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진상규명의 현재와 후속대책’, 오동석 아주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가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재발방지를 위한 법제도 개선 방안’이란 주제로 발제를 할 예정이다.

또 하주희 변호사와 노순택 다큐멘터리 사진작가, 박소현 서울과학기술대 교수, 이영열 문화체육관광부 예술정책관이 토론자로 참석한다.

조 의원은 “이날 토론회는 현재까지 진행된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사건 진상규명 활동 보고와 공유의 자리가 될 것“이라며 ”진상규명 활동에 따른 책임 있는 후속대책의 필요성을 강조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또 “정권의 변화와 상관없이 이와 같은 사건이 일어나지 않도록 지속적으로 감시하기 위한 제도의 필요성에 대한 사회적 논의를 촉진하고, 헌법 개정에 문화권 등을 반영시킬 수 있도록 의제를 환기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