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전·경호·보도 관련 3차 실무회담 결과, 26일 최종 리허설

청와대는 남북이 23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1시 30분까지 3시간 30분 동안 판문점 북측 지역 통일각에서 경호·의전·보도 분야 3차 실무회담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권혁기 춘추관장은 이날 오후 브리핑에서 “남과 북이 오는 27일 판문점 ‘평화의 집’에서 진행하는 남북정상회담을 위해 세 차례 의전·경호·보도 관련 실무회담을 개최했고, 최종 합의를 이뤘다”고 말했다.

​권 관장은 “27일 오전 양 정상의 역사적인 첫 만남을 시작으로 공식 환영식, 정상회담, 환영 만찬을 진행하기로 남북정상회담 주요 일정을 합의했다”며 “양측은 정상회담에 참가할 대표단과 수행원 명단을 빠른 시일 안에 최종 확정해 통보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북측은 25일 선발대를 판문점 남측 지역에 파견하고, 남측은 북측 선발대와 대표단에 필요한 모든 편의와 지원을 보장하기로 결정했다”고도 덧붙였다.

​앞서 남북은 지난 2차 회담 합의에 따라 판문점 남측 지역에서 정상회담 주요 일정을 생중계하기로 했고, 이날 3차 회담에서는 판문각 북측 구역에서부터 생중계를 포함한 남측 기자단의 취재도 허용하기로 전격 합의했다.

​권 관장은 또 “24일에는 우리 측에서 판문점에서 리허설을 진행한다. 25일에는 김창선 단장 등 북측 선발대가 참여하는 남북 합동 리허설을 판문점에서 개최한다”며 “회담 전날인 26일 우리 공식수행원 6명이 참가하는 최종 리허설을 통해 마지막 점검을 시행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이날 합의한 남북정상회담 세부 일정과 내용에 대해서는 오는 26일 고양 킨텍스 프레스센터에서 임종석 준비위원장이 발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