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정론관 기자회견, 정치재개 공식화 향후 당권 도전 ‘전망’

이완구 전 국무총리가 23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천안 국회의원 재보선 불출마를 선언했다.
이완구 전 국무총리가 23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천안 국회의원 재보선 불출마를 선언했다.

이완구 전 국무총리가 23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천안 국회의원 재‧보궐선거 불출마를 선언했다. 다만, 자유한국당의 지방선거 승리를 위해 역할을 하겠다는 의지를 밝히며 정치활동 재개를 선언했다.

이 전 총리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제가 한 달 전에 미국으로 출국하면서 ‘정치권에서 석 달은 긴 세월이니 한 달 뒤에 보자’고 말씀드렸고 어제 귀국했다”며 “더 이상 (출마와 관련한)제 입장을 미루는 것은 정치인의 도리가 아니기 때문에 오늘 확실히 제 입장을 밝힌다”고 말했다.

“당 지도부 출마 제안 받은바 없다..이유는 여러분 판단 맡길 것”
“당내 화합과 갈등, 불필요한 오해 측면에서 불출마 결정”

그는 “아직까지 한 번도 우리 당 최고지도부로부터 6.13 지방선거에 대한 어떤 말씀을 들은 바 없다. 제안 받은 바 없다”며 “충청권 민심이나 건의서 올린 건 보도를 통해 봤지만, 한 번도 최고 지도층으로부터 지방선거 출마에 대한 제안을 직접 받은 바 없다. 이유는 모르겠다. 여러분들 판단에 맡기겠다”고 했다.

이어 “당의 입장이 무엇인지는 모르겠으나 자칫 저의 불필요한 말씀이 6.13 지방선거 승리라는 우리 당의 절체절명의 입장에 혼선과 함께 오해 갈등을 유발할 소지가 있기 때문에 저는 더 이상 이 문제에 대해 묻지 않기로 하면서 동시에 천안 재‧보궐선거에 출마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것은 당내 화합, 당내 갈등, 불필요한 오해라는 측면에서 결정한 것으로 여러분들이 이해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 전 총리는 또 “6.13 지방선거 승리를 위해서 모든 것을 접고 당에서 요청을 하든안하든 단 한 표라도 후보자들에게 도움이 된다면, 전국 어디든지 찾아가서 우리 당 후보들에게 힘을 실어줄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이 모든 것을 한 말씀으로 표현한다면 우리 당 최고지도부는 당내 화합에 힘을 쏟아야 한다. 당내 화합을 이뤄내지 못하면 6.13지방선거와 또는 그 이후의 승리를 담보할 수 없다”고 조언했다.

이 전 총리가 기자회견 도중 이른바 성완종 리스트를 보도한 경향신문 보도자료를 들어보이며 민형사 소송 의사를 밝혔다.
이 전 총리가 기자회견 도중 이른바 성완종 리스트를 보도한 경향신문 보도자료를 들어보이며 민형사 소송 의사를 밝혔다.

당 지도부와 야권을 향해선 통합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강력한 당내 화합을 당 지도부에 요구한다. 야권 전체에는 통합을, 우리 당에는 화합을 요구하면서 견제와 균형이라고 하는 정치의 본령에 충실할 때 떠난 국민의 지지, 떠난 보수의 지지층들이 우리를 믿고 우리 당이 나름대로 옛 모습으로 복원될 수 있다”고 역설했다.

이 전 총리는 “지금까지 어떤 측면에서는 신중한 행보를 해왔지만, 그 역할이 무엇이든 피하지 않을 생각이고, 제가 직접 나서거나 자질이 있는 훌륭한 후학이 있을 때에는 그들을 돕고 새로운 당의 모습을 복원하는데 모든 힘을 쏟겠다”고 약속했다.

일부에서는 이 전 총리가 이번 지방선거에 백의종군을 한 뒤 선거 이후 치러질 전당대회에서 당권에 도전하지 않겠느냐는 분석이 대체적이다. 이에 대해 이 전 총리는 “아직 먼 이야기”라고 선을 그었다.

‘성완종 리스트’ 언론-검찰에 민‧형사 소송 ‘언급’

이 전 총리는 출마 여부를 밝히기에 앞서 이른바 ‘성완종 리스트’와 관련, 자신의 금품수수 의혹을 제기한 <경향신문>에 대한 3억 손배소 소송과 아울러 형사고소 방침을 전달했다.

또 재판 과정에서 검찰 측의 증거 자료 폐기를 주장하며 당시 수사검사였던 문무일 검찰총장과 관련 검사들에 대해 민‧형사 책임을 묻겠다고 했다. 다만, 언론과 검찰 모두 국민에 사과한다면 민‧형사 소송을 취하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이날 이 전 총리 기자회견에는 유민봉 국회의원(비례대표)과 신진영 천안을 당협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