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리어프리(Barrier Free) 시민단체와 투표소 합동 모니터링 진행

천안시가 오는 6월 13일 실시되는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장애선거인 등의 참정권이 원활하게 보장될 수 있도록 각 투표소의 장애인 편의시설을 사전에 점검한다.
 
천안시는 23일부터 27일까지 베리어 프리‘장애물 없는 세상 만들기’의 일환으로 시민단체 등과 관내 전체 투표소 예정 장소 172개 대상 합동 모니터링을 진행한다.
 
점검대상은 투표소의 위치, 주 출입구 턱 제거, 점자 블록, 장애인 화장실과 승강기 설치 여부 등이다.
 
이번 실태조사를 통해 파악된 문제점에 대해서는 분석해 개선방안을 마련하고 장애인이 투표하는 데 불편이 없도록 선거관리위원회에 개선을 요구하는 등 후속 조치할 계획이다.
 
또 투표 당일에는 장애인용 투표용구 비치, 휠체어용 낮은 기표대 설치, 장애인 투표 도우미 지원 등 몸이 불편한 유권자들도 편하게 참정권을 행사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천안시 관계자는 “기존에 일부 투표소를 대상으로 장애당사자 등의 모니터링 활동은 있었지만 지역 전체 투표소를 대상으로 시와 시민단체가 합동 점검을 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며 “앞으로도 계속 시민사회단체와 협력해 장애선거인과 교통약자들의 참정권을 보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