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안전생태도시’ 분야 공약 발표
“시민이 안심하고 살아갈 수 있는 대전 구축할 것”

정의당 김윤기 대전시장 예비후보가 20일 자신의 섬거캠프에서 공약 발표회를 열고 “안전 생태도시 대전을 만들겠다”며 7대 정책을 제시했다.
정의당 김윤기 대전시장 예비후보가 20일 자신의 섬거캠프에서 공약 발표회를 열고 '안전 생태도시 대전'을 위한 7대 정책을 소개했다.

정의당 김윤기 대전시장 예비후보가 “안전 생태도시 대전을 만들겠다”며 7대 정책을 제시했다.  

김 예비후보는 20일 오전 서구 갈마동 자신의 선거캠프에서 ‘안전생태도시’ 분야 공약 발표회를 갖고 “시민의 건강과 안전은 대전시정의 최고 가치가 돼야 한다”라며 “시민이 안심하고 살아갈 수 있는 대전의 기반을 구축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서 그는 ‘지속가능하고 안전한 생태도시 대전’을 위한 7가지 공약을 제시했다.

먼저 지방채 3000억 원을 발행, 장기미집행 공원 내 사유지 매입을 시작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민간특례사업을 전면 중단하고, 국고 지원 확대를 요청하는 동시에 오는 2020년까지 보상이 이뤄지지 못하는 사유지는 도시자연공원구역으로 지정, 공원의 기능 유지와 시민들의 이용이 가능토록 보장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도시자연공원구역 내 행위 제한 완화와 사유지 단계적 보상으로 토지 소유자의 재산권도 보장하겠다”며 “월평공원은 우선관리지역 지정 및 국가도시공원화, 매봉공원은 연구 환경 제고를 위해 과기부와 적극 협의해 매입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핵으로부터 안전한 대전을 만들겠다”며 ▲핵 취급 시설의 안전정보 공개 ▲지역의 주민을 대상으로 인체 내 방사성 물질 정기검사 실시 ▲방사능 영향 평가제 도입을 약속했다.

그는 “유성구 주민 발의로 제정된 민간안전감시기구가 유성구의 비협조로 제 기능을 수행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한 뒤 “유성구와 협의, 지원해 정상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하고, 특히 핵재처리실험 중단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피력했다.

김 예비후보는 이날 재생에너지 확대를 통해 대전의 에너지 자립도를 높이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이에 대해 그는 “우리나라의 재생에너지 공급비중은 2.1%로 OECD 34개국 중 최하위를 기록, 발전량의 비율도 1.7%로 매우 낮은 수준”이라며 “대전의 재생가능 에너지원을 발굴하고, 그 개발이익을 다시 재생에너지에 투자하는 대전에너지공사를 설립, 대전의 에너지 자립도를 20%까지 높이겠다”고 약속했다.

이 밖에도 그는 ▲안전한 마을·도시를 위한 범죄예방 안전설계(CEPTED) 확대 ▲시민이 설계하는 도시, 핀란드형 시민입법 플랫폼 도입 ▲자원순환도시 기반 시스템 구축 ▲화학물질 안전성 확보 및 내 주변 유해물질 시민 공개 등을 약속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