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기성 인터넷신문위 기사심의실장, 발제 통해 사실보도 등 요건 설명

신기성 인터넷신문위원회 기사심의실장은 19일 오후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한국언론재단 주최 '6.13지방선거와 언론' 토론회 발제를 통해 인터넷 신문의 현실과 선거 보도의 기본 요건에 대해 설명했다.
신기성 인터넷신문위원회 기사심의실장은 19일 오후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한국언론재단 주최 '6.13지방선거와 언론' 토론회 발제를 통해 인터넷 신문의 현실과 선거 보도의 기본 요건에 대해 설명했다.

19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한국언론진흥재단 주최 ‘6.13 지방선거와 언론’ 토론회에서는 인터넷신문의 지방선거 보도와 관련한 체크포인트에 대한 설명이 진행됐다.

신기성 인터넷신문위원회 기사심의실장은 이날 ‘6.13지방선거 보도의 바람직한 방향 모색’이란 발제를 통해 인터넷 신문의 현실과 선거 보도의 기본 요건에 대해 설명했다.

신 실장은 “인터넷신문사가 많아진 이유도 있겠지만, 검색 기반의 사업 시스템을 추구하는 포털이 뉴스 유통을 장악하면서 언론이 생산하는 뉴스가 크게 늘어나는 추세”라며 “좀 더 많은 기사를 내보내는 게 클릭 유도에 더 유리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언론재단, 프레스센터서 인터넷신문협 소속 언론 대상 토론회 개최

신 실장 발제에 따르면 최근 인터넷신문위원회 기사심의 대상 매체의 기사 업데이트 동향을 보면, 2년 전에 비해 1.5~2배 증가한 것으로 파악된다.

신 실장은 “기사 생산은 많아졌지만, 그렇다고 인터넷신문사가 생산 기사 량에 걸맞은 토대를 갖추고 돌아가는 것은 아니다”고 지적한 뒤 “하루에 1백건 넘는 대량 기사를 생산할 수 있는 여건을 갖추고 있는 곳은 몇 되지 않는다”고 했다.

“대부분 10명 미만 인력으로 운영되는 소규모 언론사다. 결국 콘텐츠의 대외 의존도가 높아질 수밖에 없는 구조인 것”이라며 “그렇다보니 인터넷에 돌아다니는 콘텐츠를 가져다 쓰는 행위가 흔하게 벌어진다”고 비판했다.

그는 또 “제3자 콘텐츠의 차용, 그 자체는 사실 필요 요건만 갖추면 별 문제될 게 없다. 문제는 상당수가 내용의 ‘출처 표기’나 ‘사실 확인’ 같은 필수 절차를 이행하지 않는다는 데 있다”며 “인터넷신문위원회 기사심의 결과를 보면, 표절을 포함한 출처 표기 위반이 전체 위반의 60%나 된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언론 윤리, 구체적으로는 기사 신뢰성을 갖추는 차원에서, 인터넷신문이 가장 먼저 해결해야 할 과제가 출처 표기라고 해석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특히 "인터넷신문위원회 선거보도 심의위반 내역을 보면 여론조사 관련이 전체의 약 85%로 압도적으로 많다. 올해 들어 나온 지방선거 보도에서도 여론조사 관련 위반이 가장 많다"며 "여론조사 관련이 전체의 약 81%를 차지해 두 번째로 많은 공정보도 위반(7%)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라고 꼬집었다.

‘출처, 사실 확인, 반론권 보장’ 등 3대 기본요건 강조

이날 토론회에는 인터넷신문협회 소속 40여개 언론사 관계자가 참석했다.
이날 토론회에는 인터넷신문협회 소속 40여개 언론사 관계자가 참석했다.

이에 신 실장은 3가지 기본요건으로 ▲출처(표절, 취재원 명시) ▲내용의 사실 확인(보도자료, 취재원 또는 정보제공자, 전문가 등 상대로 팩트 체크) ▲상대방 입장 확인(반론권 보장) 등을 강조했다.

신 실장은 “선거를 포함해 언론보도는 사실에 근거해야 한다. 따라서 당연히 사실에 근거해 보도하고 있음을 형식에 맞춰 보여줄 필요가 있다”며 “즉 기본적인 절차와 과정에 따라 보도한다는 점을 기사 안에 제시할 필요가 있는 것”이라고 역설했다.

한편 이날 토론회는 <디트뉴스>를 비롯해 인터넷신문협회 소속 관계자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김정기 한양대 교수 사회로 문응철 선관위 대변인 겸 홍보국장이 ‘공정선거를 위한 언론의 역할’ 기조발제와 문철수 한신대 교수(인터넷선거보도심의위원)의 ‘6.13지방선거 보도 혁신 전략’, 이준웅 서울대 언론정보학과 교수의 ‘가짜뉴스와 허위정보, 그리고 선거보도’ 주제발표가 이어졌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