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천심사 ‘불공정 논란’ 제기…내부에서 “이대로 어렵다” 우려 확산

더불어민주당이 결선투표 끝에 허태정 전 유성구청장을 대전시장 후보로 결정했지만, 5개 구청장 후보공천은 제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다. 컷오프 대상자 선정과정에서 ‘불공정 논란’이 일면서 잡음이 일고 있는 것.

박범계 시당위원장 체제에서 후보공천과 관련해 수차례 ‘불공정 논란’이 불거지면서 “이대로 지방선거 승리를 장담하기 어렵다”는 우려가 당 내부에서부터 확산되고 있다. 

18일 복수의 시당 관계자에 따르면, 시당 공직선거후보자추천관리위원회(이하 공관위)는 단수 확정된 대전 서구를 제외한 4개 기초단체장 후보 경선을 위해 컷오프 논의를 진행 중이다. 

4개 구청장 선거에 출사표를 던진 출마예정자는 동구에서 고영희·이승복·이희관·황인호, 중구에서 김종길·박용갑·전병용·황경식, 유성구에서 김동섭·송대윤·정용래·조원휘, 대덕구에서 김안태·박병철·박정현·이세형 등 총 16명이다. 

공관위원들은 지난 16일부터 이미 완료된 서류와 면접심사 평가결과, 여론조사 결과를 합산해 총 6명을 컷오프 시키는 것으로 잠정 합의한 바 있다. 

그러나 컷오프 결정의 핵심변수였던 여론조사의 공정성이 도마 위에 올랐다. 시당은 당초 구청장 출마예정자들에게 일반 유선전화 30%, 휴대폰 안심번호 70%를 반영해 후보적합도 조사를 벌이겠다고 공지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휴대폰 안심번호를 반영하지 않고 100% 유선전화를 통해 여론조사를 한 것으로 확인됐다. 100% 유선전화 ARS 조사의 경우, 실제 민심이 왜곡돼 반영된다는 점에서 최근 조사에서는 휴대폰 안심번호를 50% 이상 반영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시당의 여론조사가 당초 공지와도 다를 뿐만 아니라, 여론조사의 신뢰도 또한 떨어지는 방식으로 진행됐음을 의미한다. 

“결과를 신뢰하기 어렵다”는 반발을 부른 것은 당연한 귀결이다. 출마예정자 A씨는 “공천관리에 명백한 오류가 발견됐다”며 “잘못된 기준을 적용한 컷오프 결과를 수용하기 어렵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시당 관계자는 “공천관리 일정상 불가피한 일”이라며 “안심번호를 부여받기 위해서는 최소 10일 이상 기다려야 했기에 불가피하게 100% 유선전화 조사방식을 취했다”고 해명했다. 이와 함께 공관위는 컷오프 심사에 공정성 시비를 불러일으킨 여론조사 결과를 반영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이로써 출마예정자들의 반발은 일단 진화됐지만, 앞으로가 더 큰 문제다. 오는 23∼24일 기초단체장 경선을 벌여야 하는데, 물리적으로 다시 여론조사를 진행할 여유가 없기 때문이다. 공관위는 일단 서류와 면접심사 결과를 재평가해 컷오프 대상자를 선정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지만, 이 경우에도 반발이 불가피하다. 

컷오프 없이 선거구별로 4명의 출마예정자를 모두 포함시켜 경선을 치르는 방안도 고민할 수 있지만, 이는 중앙당 지침에 위배된다는 것이 당 관계자의 설명이다. 

출마예정자 B씨는 시당의 공천관리 방식에 심각한 문제를 제기했다. 그는 “공관위가 특정 주자를 배제하거나, 공천을 주기위해 무리수를 두고 있다는 사실이 여러 경로를 통해 흘러나오고 있다”며 “시당 실무진의 단순한 행정관리 착오가 아니라, 시당의 정치적 리더십에 중대한 문제가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