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첨예한 공방 속 지방선거 앞두고 민주당 악재 ‘우려’

김기식 금융감독원장(왼쪽)과 김경수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출처=페이스북.
김기식 금융감독원장(왼쪽)과 김경수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출처=페이스북.

김기식 금융감독원장 ‘외유성 해외출장’ 논란에도 정면 돌파를 시도했던 청와대와 여당은 민주당원 댓글 조작 의혹에 더불어민주당 김경수 의원 연루설이 불거지며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더불어 이번 6.13지방선거에 미칠 부정적인 영향에 대한 우려도 제기된다.

청와대는 댓글조작 사건으로 구속된 김모씨(필명 드루킹)와 관련해 “청와대와는 무관한 사안”이라며 선긋기에 나섰지만, 김 의원과의 연루설에는 최대한 말을 아꼈다.

靑, 김경수 의혹에 “모르겠다, 들은바 없다” 선긋기
與-김경수, 정치공세 의혹 제기..강력 대응 의사

일부에서는 김 의원이 문재인 대통령의 ‘복심(腹心)’인 동시에 이번 지방선거에서 경남지사에 출마를 선언했다는 점에서 지방선거까지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경찰은 지난 13일 인터넷 포털에서 ‘매크로(한꺼번에 여러 댓글이나 추천 등을 자동적으로 올릴 수 있는 프로그램)’를 이용해 기사의 추천수를 조작한 혐의(업무방해)로 김 씨를 비롯한 민주당원 3명을 구속했다.

경찰에 따르면 이번 댓글 조작 의혹 사건은 인터넷 포털사이트에서 ‘드루킹’이라는 필명으로 유명세를 탄 김 씨가 지난 2010년부터 올해 2월까지 네이버 포털 등에서 ‘매크로’를 이용해 집중적으로 댓글이나 추천 수 등을 조작해온 것으로 드러났다.

이 과정에서 한 매체는 여론조작 사건 배후 인물로 문 대통령의 복심인 김 의원을 지목되면서 사건의 파장은 커졌다. 이에 김 의원은 지난 14일 국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저와 관련해 전혀 사실이 아닌 내용이 무책임하게 보도된 데 유감을 표한다”며 “충분히 확인하지 않고 보도한 것은 명백히 악의적인 명예훼손”이라며 강하게 부인하며 법적 대응 의사를 밝혔다.

김 의원은 "드루킹이라는 분이 직접 찾아와 인사와 관련해 무리한 요구를 했다. 청탁이 받아들여지지 않자 상당한 불만을 품은 것을 느낄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언론 보도에 따르면 김 씨는 오사카 총영사 자리를 요구했다가 거절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김 씨의 인사 청탁과 관련해 청와대의 사전 인지 여부를 묻는 질문에 “모르겠다”고 했다. 이 관계자는 김 씨가 김 의원에게 청와대 행정관 자리를 요구했다 거절당했다는 보도에 대해서도 “들은 바 없다”고 말했다

野, 대선개입 의혹 규정하며 특검 및 국조 요구..“최순실도 울고 갈 국기문란”

반면, 자유한국당은 이날 오전 의원총회를 열어 이번 댓글 조작 의혹 사건을 민주당 차원의 대선 개입 의혹으로 규정하고 특별검사 수사와 국정조사를 요구하고 나섰다. 이러면서 4월 임시국회는 공전을 거듭하고 있다.

김성태 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인터넷에 댓글 몇 천개 달고 일본 오사카 총영사 자리 얻을 수 있다면 이거야말로 최순실도 울고 갈 국기문란"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인사 청탁은 아무나 하는 것이 아니다. 여론공작을 얼마나 많이 했기에 오사카 총영사 자리를 요구했겠느냐"며 "절대 권력은 절대 부패한다. 우리도 그래서 망했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이번 댓글 조작 사건 의혹이 일부 언론과 야당의 정치공세라며 강력 대응할 뜻을 밝혔다. 추미애 대표는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김 씨가)김 의원과 연락했다는 이유로 정권 책임인 양 호도하는 저급한 정치 공세에 강력히 대응해야 한다”며 “수사가 진행 중이었음에도 김 의원의 실명이 유출된 경위와 과장 보도한 언론사에도 분명한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했다.

충청권, 지방선거 여파 ‘촉각’..정당 지지율 ‘희비’

충청권 정가에서도 김기식 금감원장 논란에 이어 친문(친 문재인) 핵심인사인 김 의원을 둘러싼 의혹이 지방선거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주지 않겠느냐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여야 지역구 국회의원들도 SNS(소셜네트워크시스템)를 통해 치열한 공방을 벌이고 있다.

민주당 수석대변인을 맡고 있는 박범계 대전시당위원장(서구을)은 14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서면 브리핑 전문과 함께 “이 사람들이 민주당적을 갖고 있을는지 몰라도, 적어도 이 댓글작업을 할 때는 문재인 대통령과 민주당을 지지하는 사람으로 보긴 어렵지 않을까요?”라고 했다.

같은 당 강훈식 의원(아산을)도 페이스북에 ‘내가 본 김경수’라는 글을 통해 “그가 했던 수많은 고민을 지켜 본 동지로서, 함께 공유해 온 후배로서, 최근 벌어진 상황에 안타까움을 금할 수 없다”고 썼다.

그러면서 “진실은 반드시 밝혀질 것이다. 옳은 것은 이기고, 틀린 것은 진다는 것을 보여줄 것”이라며 “섬세하고 깨끗한 정치인이지만, 그 속은 누구보다 강직한 김경수 의원을 응원한다”고 밝혔다.
 
이은권 한국당 대전시당위원장(중구)은 페이스북에 “자기가 지지하는 세력에게 유리하게 여론을 형성시키기 위해 댓글을 조작하는 일도 해서는 안 되지만 상대 세력이 한 것처럼 뒤집어씌우기 위해 댓글을 조작하는 일은 비교가 안 될 정도로 죄질이 나쁜 범죄행위”라고 비판했다.

같은 당 정진석 의원(공주 부여 청양)도 “철저한 진상규명을 위해 신속히 특별검사를 임명해야 한다”며 “대통령의 복심이 의혹의 한복판에 선 이상 문재인 대통령은 특검을 회피해서는 안 된다. 무엇보다 먼저 대통령은 대선 여론조작 팀의 존재를 언제부터 인지하고 있었는지 밝혀 달라”고 촉구했다.

지역 정가의 한 관계자는 “충청권은 민주당이 안희정과 박수현 스캔들로 야당의 먹잇감이 되고 있는 와중에 정부 여당까지 잇따른 악재로 지방선거에 영향이 불가피할 것”이라며 “민주당이 남북정상회담이란 호재를 지방선거에 활용하지 못하는 부분도 아쉬운 대목”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발표된 리얼미터 여론조사(CBS의뢰, 지난 9~13일까지 전국 성인 2501명 대상 조사)에서 김기식 논란 여파에 민주당은 충청권에서 전주보다 7.2%p하락한 41.8%를 기록한 반면, 한국당은 7.7%p상승한 29.1%로 조사됐다.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참조)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