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한국갈등해결센터 용역 의뢰... 3~4개월 소요 전망
수렴된 시민의견 ‘도시계획위원회’ 심의 반영

이택구 대전시 기획조정실장이 11일 오후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3억 원을 들여 ㈔한국갈등해결센터에 의뢰해 시민의견수렴 절차를 밟겠다”고 밝혔다.
이택구 대전시 기획조정실장이 11일 오후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3억 원을 들여 ㈔한국갈등해결센터에 의뢰해 시민의견수렴 절차를 밟겠다”고 밝혔다.

대전시가 월평공원 민간특례사업을 둘러싼 찬·반 갈등을 매듭짓기 위해 시민여론 수렴 및 공론화 절차에 본격 착수한다.

이를 위해 시는 월평공원 조성과 관련 시민여론 수렴을 위해 제3의 갈등전문기관인 (사)한국갈등해결센터(이하 센터)에 본 연구용역을 의뢰했다. 의뢰기간은 3~4개월이 소요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택구 대전시 기획조정실장은 11일 오후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3억 원을 들여 ㈔한국갈등해결센터에 의뢰해 시민의견수렴 절차를 밟겠다”고 밝혔다.

본 영구용역 결과로 수렴된 시민의견은 최종적으로 권고안 형태로 작성해 대전시에 제출하게 되며, 이 결과는 도시계획위원회에 최종 심의에 반영될 예정이다.

앞으로 ㈔한국갈등해결센터는 갈등영향분석과 시나리오 워크숍, 타운홀미팅 및 전문가토론회를 진행하게 되며, 최종적으로 시민을 대표하는 시민참여단을 선정, 숙의과정을 통해 월평공원 조성에 대한 로드맵을 수립하게 된다.

또 시민의 다양한 의견수렴을 위해 홈페이지 및 SNS를 통해 소통할 수 있는 공간을 준비 중이며, 향후 홈페이지를 통해 공론화 진행상황 및 연구용역 관련 자료를 시민들이 보고 의견을 개진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사)한국갈등해결센터 이희진 사무총장은 “이번 사업의 찬·반 주민들의 갈등영향분석을 통해 월평공원 조성 사업에 대한 다양한 대안을 모색해 합의형성 가능성 및 방향성을 도출해 공론화 과정 설계에 반영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또 “보다 객관적인 사실과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사실관계 확인, 자료수집 및 분석, 전문가 검토를 거쳐 시민들에게 제공할 자료집도 제공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대전시는 이번 용역 결과를 다른 민간특례사업에도 적극 반영할 예정이다.

이택구 실장은 “이번 권고안이 법적 구속력을 갖는 것은 아니지만 모든 도시공원마다 용역을 진행할 수 없기 때문에 의미있게 받아들여질 것”이라며 “다른 도시공원에도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사안을 제시해줄 것을 한국갈등해결센터에 주문했다”고 밝혔다.

(사)한국갈등해결센터 이희진 사무총장이 연구용역 내용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