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9일까지 접수, 고등부-대학부 캔위성 제작 발사 기술 겨뤄

캔위성 발사 개요도.

한국과학기술원(KAIST)은 우주문화를 확산하고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2018 캔위성 체험ㆍ경연대회’를 개최하며 5월 8일까지 접수한다.

2012년부터 개최되어 올해로 제7회를 맞는 본 대회는 초등학생부터 대학생까지 학생들이 캔 모양의 초소형 모사 인공위성을직접 제작하고, 발사‧운영 전 과정을 체험하도록 구성된 경연 프로그램으로 최초 개최 이후로 현재까지 730팀 이 응모 276팀이 선발되어 체험 및 본선 대회에 참가하는 등 성황리에 추진되었다.

이번 대회는 체험부(초-중학생, 체험캠프) 슬기부(고등부, 경연)와 창작부(대학생, 경연)의 3개 부문으로 구성된다.

‘체험부’는 초·중학생 대상 체험캠프로 위성교육 우주개발현장 탐방 캔위성 기본키트 제작실습 위성 낙하 및 운용 해외 경연대회 수상자 강연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하여 7월 26일부터 27일까지 대전 KAIST에서 진행 예정이다.

캔위성 체험 경연대회.

초등학교 5학년 이상부터 누구나 학생 2~3명, 지도교사 및 보호자 1명 팀 단위로 참가 신청가능하며 서류심사를 통과한 30팀은 체험 캠프 소요 경비 및 캔위성 기본키트를 무상으로 제공받는다.

‘슬기부’ 및 ‘창작부’는 고등학생 및 대학생 대상 경연대회로 학생들이 직접 기획하고 개발한 캔위성의 임무 독창성, 개발 및 운용 성과의 우수성을 겨룬다. 1차 서류심사(5월 13일 예정) 및 2차 발표평가(6월 29일 예정)를 통해 위성개발계획을 심사하여 부문별로 각 10팀을 선발 최종 경연대회 에서 로켓을 이용해 캔위성을 발사하고 기술력, 임무수행능력 등을 심사하여 최종 수상팀을 선정할 예정이다.

경연대회 부문별 최우수상 1팀에게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과 상금 및 상패가 수여되며 우수상 2팀과 장려상 2팀에게 각각 KAIST 총장상 및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원장상과 함께 상금 및 상패가 수여될 예정이다. 올해 대회부터는 모든 수상팀(지도교사 포함)에게 해외 우주 관련 시설 견학 및 교류 기회가 제공될 예정이다.

공모 안내문과 참가 신청서 등 세부내용은 대회 홈페이지 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5월 8일까지 홈페이지를 통해 접수하면 된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