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정은 빠르게 안정
사라진 '안희정 프리미엄'은 씁쓸

사진=지난 2월 26일 안희정 전 충남지사가 충남인권조레 '재의'를 요구하는 모습
사진=지난 2월 26일 안희정 전 충남지사가 충남인권조레 '재의'를 요구하는 모습

안희정 전 충남지사의 수행비서 성폭행 의혹으로 충격과 당혹감을 감추지 못했던 충남도가 한 달 여 만에 빠르게 안정을 찾아가고 있다. 하지만 각종 현안 사업들이 좌초되거나 발목을 잡히는 등 도지사 공백으로 인한 도정의 ‘정체(停滯)’가 씁쓸함을 주고 있다.

김지은 전 충남도 정무비서가 안 전 지사의 성폭행 의혹을 방송에서 폭로한 것이 지난 3월 5일.

이후 한 달 여 동안 도청 직원들의 분위기에 대해 한 공무원은 “처음에는 말도 못했다. ‘안희정’ 이란 말이 다들 금기어라도 된 듯 아무 말도 못하고 서로 눈치만 봤다”며 “지금은 많이 안정된 상태다. 이럴 때 일수록 더 분위기 쇄신을 하자는 분위기”라고 전했다.

이어 “충남도정은 한 사람에 의해 좌지우지 되는 것이 아니라 시스템에 의해 움직인다는 말이 맞다”며 “충남도정이 그렇게 허술하지 않다. 시스템에 의해 안정적으로 가고 있지 않냐, 어떻게 보느냐”고 되물었다.

그러나 도지사 ‘궐위’라는 한 달 여 동안 충남인권조례 폐지, 안면도 관광지  3지구 개발 사업 무산, 내포신도시 집단에너지 시설 보류 등 난관을 만나기도 했다. 

한 정치권 인사는 “한때는 대권주자로 거론되던 거물이었는데 그런 사람이 없어졌으니...별 메리트도 없고...만약 안 전 지사가 있었더라면 롯데가 그렇게 억지를 부리거나 쉽게 발을 빼지는 못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충남인권조례와 내포신도시 집단에너지시설도 마찬가지. “안 전 지사가 그런 일 없이 자리만 지키고 있었어도 이렇게 쉽고 빠르게 당했겠냐”고 반문했다.

이렇게 산적한 현안들은 고스란히 민선 7기 다음 도지사의 ‘숙제’가 될 전망이다.

지역 언론사 관계자는 “책임 문제 때문에 누가 선뜻 지휘하려고 나서지 못할 것이다. 아무래도 현 상황들의 타개책은 민선 7기나 돼서야 마련되지 않겠냐"며  당분간은 ‘안희정 프리미엄’을 생각나게 하는 상황들이 지속될 것 같다”고 씁쓸함을 감추지 않았다.

앞서 지난 2월 윤원철 전 정무부지사는 “지난해 사상 최대 규모의 국비확보 성과 배경에는 ‘안희정 프리미엄’이 작용한 것”이라며 “올해도 안희정 프리미엄을 적극 활용하겠다”고 밝혔다.

이후 남궁영 도지사 권한대행은 지난 29일 국회에서 지역 국회의원들에게 국비 확보 협조를 요청하며 “중앙부처를 방문해 보면 안희정 전 지사 프리미엄이 있었는데, 이제는 그런 것이 없어져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토로 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