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활용 수거업체 “비닐류 수거 안한다” 아파트에 공문 발송
김동섭 예비후보, ‘공동주택 지원사업비’쓰레기 수거 비용으로 전환
대전시 “환경부 논의 하고 있다” 원론적 입장 뿐

한 재활용 쓰레기 수거 업체가 대전지역 아파트로 보낸 폐비닐 수거 중지 공문.
한 재활용 쓰레기 수거 업체가 대전지역 아파트로 보낸 폐비닐 수거 중지 공문.

폐비닐 쓰레기 대란이 대전에도 밀려들 것으로 예상된다. 재활용 폐기물 수거 업체들이 오는 16일부터 폐비닐을 수거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대전지역 아파트에 통보했다. 특단의 대책이 요구되는 상황이다.   

중국이 환경 악화를 이유로 연초부터 재활용 폐기물 수입을 중단하면서 회수 업체들이 ‘돈이 되지 않는다’며 수거에 난색을 보이고 있는 것.

대전지역 아파트 80%이상 단지들의 재활용 쓰레기를 수거해온 A업체는 지난 2일 각 아파트 관리사무소에 수거 중단을 통보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 업체는 공문을 통해 “지난해부터 비닐류의 경우 고형화 연료를 생산하는 업체의 운영이 어려워지기 시작해 현재는 매우 심각한 상황에 이르렀다”며 “유통지원센터의 배정량이 끝남과 동시에 업체의 생산가동 중단으로 인해 수거 업체 역시 적제되는 비닐류를 처리할 방법이 없다”고 밝혔다.

이어 “더는 무리한 운영으로 인해 발생되는 처리비용 및 적제현상을 감당할 수 없어 수거를 중단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업체들의 수거 중단 통보에 시민불편 방지 및 쓰레기 대란을 막기 위한 대책 마련이 시급한 상황이다.

이에 대해 앞선 4일 더불어민주당 김동섭 유성구청장 예비후보는 대전주택관리사협회 회장단과 쓰레기 대란 방지를 위한 긴급 간담회를 갖고 ‘노후 공동주택 공용시설 지원사업비용’을 대안으로 제시했다.

대전시와 5개구가 보유하고 있는 ‘노후 공동주택 공용시설 지원 사업’ 비용 5억 2000여만 원을 재활용 쓰레기 수거 비용으로 전환, 시·구 50% 지원, 아파트 50% 자체 분담 형태로 쓰레기 수거를 유지할 수 있다는 것이 주 내용이다.

김 예비후보는 “쓰레기 처리에 대한 중앙정부의 방안이 설 때까지 1~2개월 동안은 시·구에서 지원해야한다”며 “대전지역 885개 단지(20세대 이상), 34만 8000여 세대에 세대 당 600원 씩 지원, 총 2억 800여만 원이 든다. 충분히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반면, 이번 문제에 대해 대전시는 뾰족한 대안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환경부와 논의 중이라는 원론적 답변만 내 놓을 뿐이다.

<디트뉴스>가 쓰레기 대란 방지를 위한 대책 방안을 묻는 질문에 대전시 자원순환과 관계자는 “내일(6일) 환경부 차관 주재 회의에 참석할 예정이다. 현재 환경부와 계속해서 논의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더불어민주당 김동섭 유성구청장 예비후보가 5일 대전시의회 기자실을 방문해 폐비닐 수거 중지에 따른 쓰레기 대란 방지를 위한 대책 방안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김동섭 유성구청장 예비후보가 5일 대전시의회 기자실을 방문해 폐비닐 수거 중지에 따른 쓰레기 대란 방지를 위한 대책 방안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