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성효 첫 공약발표..핵심은 '둔산 르네상스'
박성효 첫 공약발표..핵심은 '둔산 르네상스'
  • 지상현 기자
  • 승인 2018.04.05 13:30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일 기자간담회 통해 용적률 상향 등 규제개혁 및 지하 주차장 건설

박성효 대전시장 예비후보가 5일 자신의 첫번째 정책 공약을 발표했다. 대부분 개발에 포커스가 맞춰졌다.
박성효 대전시장 예비후보가 5일 자신의 첫번째 정책 공약을 발표했다. 대부분 개발에 포커스가 맞춰졌다.

박성효 자유한국당 대전시장 예비후보가 5일 첫 번째 정책발표회를 가졌다. 용적률 상향과 최고층수 규제 해소 등 과감한 규제개혁과 대대적인 도시개발 및 정비를 통해 부동산가치 상승, 건설경기 활성화, 상권회복, 일자리 창출 등 경제부흥이 골자다.

특히 조성된 지 30여년이 지나 주거환경 노후와 기존 상권 쇠퇴, 각종 기반시설의 부족·협소 등으로 세종시 인구 블랙홀의 최대 피해 지역인 둔산을 새롭게 리빌딩하는 '둔산르네상스'를 발표했다.

박 예비후보는 이날 오전 서구 둔산동 자신의 선거사무소에서 가진 기자간담회를 통해 “최근 6년간 대전시민 7만 2000명이 세종시로 떠났고 이 중 청년층이 2만 6000명이었다. 둔산지역은 1만 8000명이 빠져나가며 슬럼화 조짐마저 보이고 있다”며 “각종 공공기관이 몰려있는 둔산과 주변지역을 리모델링, 도시의 자족기능을 회복시키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를 위해 그는 현재 160∼220%인 용적률 제한을 220∼250%까지 대폭 상향 조정하고, 주변경관과 어울리는 스카이라인을 고려해 최고층수를 해제키로 약속했다. 또 대전시청 북문부터 남문광장, 보라매공원을 잇는 지하차도와 1500면 규모의 대규모 지하주차장을 건설해 교통 지정체 해소와 둔산 상권 회복을 유도한다.

또 현재 개발이 유보된 도안 2단계(350만㎡) 일원과 3단계 (구)충남방적부지, 대전교도소부지 일원 150만㎡ 지역에 명품주거단지와 최첨단산업단지인 '도안스마트밸리' 조성을 약속했다.

박 후보는 "도안 2·3단계 지역은 단순 아파트 건설이 아닌 AI‧IoT 등 4차 산업을 선도하는 첨단업종의 기업들을 입주시켜 지역 젊은 인재들에게 안정적인 일자리를 제공하고 최고의 정주여건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대전시와 대전도시공사, 민간기업, 연구기관 등이 공동 추진하여 특정기업에 대한 특혜 의혹을 원천 배제, 공공성을 확보한다는 구상이다.  

원도심 활성화와 관련 대전천 등 3대 하천 및 하천 주변의 낙후된 지역을 서울의 한강변처럼 자연과 문화예술‧체육‧관광이 어우러지는 가칭 ‘3대하천 공원화사업’을 추진, 시민 삶의 질을 높이고 지역 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겠다고 제시했다.

그는 "용적률 상향과 최고층수 규제 해소를 통해 민간의 투자여건을 조성하고 도로·녹지·공공보행로 등을 확충 정주여건을 대폭 개선하여 인구 유입과 상권 회복을 꾀하겠다"고 밝혔다. ▲가오·판암지구(동구) ▲부사·산성지구(중구) ▲변동·내동지구(서구) ▲신탄진·중리지구(대덕구) ▲진잠지구(유성구) 등을 중심으로 주거 및 상업기능을 갖춘 복합건축이 가능하도록 허용하고, 각 지구별 희망아파트를 건설해 청년층과 신혼부부에게 우선 임대한다. 

또 대전천 등 3대하천에 대한 대대적인 종합정비사업과 함께 하천 주변 낙후된 지역, ▲효동‧삼성지구(동구) ▲태평지구(중구) ▲용문‧탄방지구(서구) ▲오정지구(대덕구) 등을 주요 거점으로 용적률 조정, 준주거지역 변경 등 도시계획적 지원을 통해 민간투자 유도 및 주거환경을 획기적으로 개선한다. 하상도로는 순환도로적 기능을 부여, 도심교통의 주요 축으로 활용하겠다는 계획이다. 

박 예비후보는 “대전시민의 유출은 지역의 경기침체를 가속화시키고 있다. 이는 도심상권 몰락과 부동산가치 하락, 일자리 실종 등으로 이어지며 다시 시민들을 떠나게 하는 등 악순환이 진행 중”이라며 “이 중심에 도시의 노후가 자리 잡고 있다. 이제 이같은 악순환의 고리를 끊고 도시계획을 재정비, 대전시민의 행복과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만들어야 할 때”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미세먼지 2018-04-07 14:32:22
나무가 미세먼지 줄여주는건 알고 댓글쓰나 ㅉㅉㅉㅉ

유춘수 2018-04-05 23:33:05
위기의 대전과 경제재건을 리빌딩하는 초석이 될겁니다. 함께 힘을 실어줍시다. 홧 팅!!!

norma 2018-04-05 15:57:25
또 온 대전에 나무심는 거야? 나무심다가 끝난 사람이 또 나와서 나무심기만 하는거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