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ST 인공지능 무기개발에 항의…학술교류 배제키로

인공지능 및 로봇분야의 세계 과학자들이 인공지능 무기를 개발하는 KAIST에 학술교류를 배제하겠다는 성명을 발표했다.

인공지능 및 로봇분야의 세계 과학자들이 인공지능 무기를 개발하는 KAIST에 학술교류 및 방문을 중단하겠다고 밝혔다.

영미권 경제지 ‘the veage’에 따르면 AI 전문가인 토비 월시 뉴사우스웨일스 대학교수 등 50여 명의 전문가들은 카이스트에 보내는 성명을 통해 "미국, 중국, 러시아, 영국 등 많은 국가에서 자율 무기의 프로토타입을 내놓고 있다“며 ”우리는 누구도 원하지 않는 군비경쟁에 갇혀 있다. KAIST의 결정은 이러한 무기 경쟁을 가속화 할 것이며 우리는 이러한 결정을 용납할 수 없다"고 선언했다.

이번 성명에는 월시 교수외에 세계 유수의 인공지능 과학자인 제프리 힌튼, 요슈아 벤기 오, 유 르겐 슈미트 후버 교수도 동참했다.

이들은 카이스트가 ‘사람의 통제를 받는‘ 무기를 개발하겠다는 확신을 갖기 전에는 KAIST와의 모든 접촉 및 학술 협력을 금지하겠다고 밝혔다.

세계학자들의 성명의 계기는 지난 2월 KAIST와 한화시스템의 업무협약으로 시작됐다.

카이스트는 한화시스템과 국방 인공지능 융합연구센터를 발족했고 산학협동연구개발 방식으로 AI 기술의 국방 융합 연구에 나서기로 했다.

센터에서는 ▲AI 기반 지휘결심지원체계 ▲대형급 무인 잠수정 복합항법 알고리즘 ▲AI 기반 지능형 항공기 훈련시스템 ▲AI 기반 지능형 물체추적 및 인식기술 등을 개발할 계획이다.

카이스트가 개발한 인공지능 로봇.
카이스트가 개발한 인공지능 로봇.

카이스트는 최근 한화시스템과 함께 개소한 국방인공지능융합센터의 연구 내용이 일부 과장돼 잘못 알려졌다는 입장이다.

카이스트 관계자는 "최근 인류의 번영과 행복을 추구한다는 내용의 글로벌 비전을 선포했다"며 "카이스트가 대량 살상용 무기를 개발할 수도 없고 그런 기술이 개발되지도 않았다"고 했다.

신성철 카이스트 총장도 해외 언론에 기고문을 통해 “보이콧에 슬픈 일이다. 과학연구기관으로 카이스트는 인권과 윤리기준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한다며“며 ”사람의 통제가 결여된 자율무기를 포함해 인간의 존엄성에 반하는 연구활동을 하지 않을 것이다“고 해명했다.

카이스트의 답변에도 조지윌시 교수는 “공동서명교수들과 협의할 필요가 있다”며 “KAIST의 응답은 답변되지 않는 질문을 남겼다”고 보이콧 철회 의사가 없음을 밝혔다.

월시 교수는 "자율형 무기가 개발될 경우 예전보다 전쟁이 더 빠르고 대규모가 될 수 있다"며 "판도라의 상자가 열리면 닫기 어렵다"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