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 공간의 연장일수도 있어 일단 심사숙고

 

더불어민주당 충남지사 후보군들이 '도지사 관사 폐쇄 여부'에 대해 일단 '심사숙고'의 입장을 보였다.
더불어민주당 충남지사 후보군들이 '도지사 관사 폐쇄 여부'에 대해 일단 '심사숙고'의 입장을 보였다.

더불어민주당 충남지사 후보군들이 '도지사 관사 폐쇄 여부'에 대해 일단 '심사숙고'의 입장을 보였다.

양승조(천안병) 국회의원은 4일 "기회가 있었음에도 공교롭게 한번도 관사를 가보지 못했다. 직접 눈으로 확인하지 못했지만 호화 관사가 맞다면 도민들의 눈높이에 맞지 않으니 다른 활용 방안을 고려해 할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다만, 제가 만약 도지사가 된다면 천안에서 매일 출퇴근을 해야 하는데 그것이 도정에 도움이 되는지 고민이 필요하다. 일본에서는 지방출신 의원들을 위한 숙소가 마련돼 있어 의정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며 "무조건 없애야 한다는 것은 아니라고 본다. 단정할 수 없고 추후 상황을 보고 결정하겠다"고 의사를 밝혔다.

복기왕 충남지사 예비후보도 마찬가지 입장이다.

복 예비후보는 <디트뉴스>의 질문에 "도시사 관사가 호화용이라면 문제가 될 수 있다. 하지만 업무 공간의 연장선이라는 측면에서 활용도가 높다면 관사는 존치해야 한다고 본다"라고 의견을 냈다.

그 이유에 대해서는 "당장 퇴근 이후 급한 결재나 회의 등을 처리해야 할 때 공적 공간으로써 관사는 필요하다. 또 도민들과 만남의 장소로도 활용할 수 있다"며 "다양한 의견을 듣고 그에 따라 어떻게 사용할지를 결정하겠다"고 설명했다.

앞서 지난 3일 충남도의회 본회의에서 이기철(무소속·아산1) 의원은  “도지사 관사는 전근이 잦은 임명직 공무원을 위한 관치시대의 산물”이라며 “매각하는 방안과 공익적 공간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풀뿌리 자치를 실현해 가야 할 자치단체장들이 관사를 사용하고 전기·가스 등 관리비까지 지원받는 것은 도덕적 해이”라고 지적했다. 

이 의원에 따르면 충남도지사 관사는 대지 2148㎡(650평), 연면적 337㎡(102평) 규모로, 사업비 약 18억 원이 투입됐다. 매년 1000만 원 이상의 공관 운영비는 물론 청원경찰 등 제반 인건비까지 포함하면 수 천만 원이 소요되고 있다.

충남도지사 관사의 '호화운영' 논란은 지난해 10월, 충남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도 논란이 된 바 있다.

당시 자유한국당 이양수 의원(강원 속초·고성·양양)은 "지난 4년간 (관사) 관리비만 5580만 원이었다"며 "2010년 행정안전부의 관사 운영 개선방안에 따른 차관급(60평) 기준을 넘었다. 재정자립도가 30%인 충남의 재정건전성 등을 고려해 관사 문제를 되돌아 봐야 한다”고 비판했다.

이에 안희정 전 충남지사는 “호화스럽게 운영한다는데 동의할 수 없다. 건평이 70평 이내인 작은 건물이다. 관사는 도지사의 연장 업무공간”이라고 반박했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