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 토론회 통해 시민과 당원들에 평가 받아야...”
1차 정책발표회... ‘4차산업혁명특별시 완성’ 경제분야 공약발표

허태정 예비후보가 4일 서구 월평동 자신의 선거캠프에서 1차 정책발표회를 갖고 있다.
허태정 예비후보가 4일 서구 월평동 자신의 선거캠프에서 1차 정책발표회를 갖고 있다.

허태정 더불어민주당 대전시장 예비후보가 당원과 시민들이 후보들을 판단할 수 있는 기회 제공을 위해 민주당 대전시장 예비후보 3인이 함께하는 TV 토론회 개최를 공식 제안했다.

허 예비후보는 4일 서구 월평동 선거캠프에서 열린 1차 정책발표회에서 “대전시장 후보 경선 전에 후보들의 정치 철학과 시민들을 위해 어떤 공약을 준비했는지 시민과 당원들에게 평가 받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는 “시민들의 판단에 도움을 드리기 위해 가장 적정한 방식이 토론회라고 생각한다”며 “민주당 후보들에게 TV 토론회를 정식으로 제안한다”고 밝혔다.

이날 허 예비후보는 ‘4차산업혁명특별시 완성을 통한 시 수도권 상생연합도시네트워크 중심도시 대전’을 위한 정책을 발표했다.

이 자리에서 그는 △개발과 혁신으로 살찌는 경제 △삶의 품격을 누리는 생활 △안전하고 편리한 도시 △교육과 문화가 꽃피는 공동체 △시민이 주인이 되는 시정 등 5대 전략목표를 제시했다. 이날 1차 정책발표회에서는 경제 분야에 대한 정책만 발표했다.

먼저 원도심에 4차산업 연구개발 특구 조성과 역세권 지식산업센터, 혁신창업·혁신기술 거래소인 ‘실패박물관’ 건립, 소셜벤처 특화거리 조성을 통해 침체된 ‘원도심’을 전초기지로 삼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이에 대해 허 예비후보는 “성장에 따른 이익이 골고루 분배돼야 많은 사람들에게 새로운 도전의 기회가 주어지고, 실패한 사람들에게도 재도전의 기회가 주어지는 따뜻한 경제생태계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지역경제의 숨통을 틔우고 지역격차 해소하기 위해선 원도심 개발이 시급하다”며 “경제 분야 정책우선 순위를 여기에 두겠다”고 밝혔다.

이어 시민에게 권한을 부여하고 그 시민이 참여하는 ‘포용적 성장’ 개념을 지역에 도입할 것도 약속했다. 이는 생활여건 개선 및 사회문제 해결을 위해 시민사회-공공기관-민간 기업이 함께 하는 ‘시민 중심의 개방형 혁신’을 실현하겠다는 구상이다.

이를 위해 원도심 소셜벤처 특화거리를 조성하고, 시민사회와 공공기관, 민간이 함께 사회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리빙맵 시범마을’ 10개를 조성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밖에도 신산업과 사회적경제, 투자유치를 통한 고용율 70% 달성을 위한 방안으로 난치성 질환 연구를 위한 ‘라온바이오 융합의학원’을 설립하고, 모든 공공기관에 지역 고교와 대학졸업자 출신을 의무채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공약했다.

한편, 민주당이 오는 11∼13일 대전시장 후보선출을 위한 경선을 예고한 가운데, 허 예비후보의 TV토론 제안에 이상민 국회의원, 박영순 전 청와대 선임행정관 등 다른 경선주자가 호응할 수 있을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