젠더특위 사과 성명 “인권존중 당 문화 만들겠다"

더불어민주당 로고.
더불어민주당 로고.

민주당 대전시당 젠더폭력대책특별위원회(젠더특위)가 최근 서구의회에서 벌어진 성희롱 의원 징계안 부결 건에 대해 사과 성명을 발표했다.

젠더특위는 22일 성명을 내고 “징계안 부결에 분노를 금할 수 없다. 지방의원들에 대한 당 차원의 예방교육을 철저히 실시해 인권존중의 당 문화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했다.

특히 “(투표)하루 전날 젠더폭력특별위원회 발족식과 함께 성희롱·성폭력 예방교육을 실시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 당 서구의원들의 안이한 문제 인식에 분노를 금할 수 없다”며 “이런 결과에 무한한 책임을 느끼며 피해자와 시민 여러분께 고개 숙여 사죄드린다”고 고개를 숙였다.

이어 “성희롱·성폭력 사건은 당리당략, 권력집단의 이해관계에 따라 좌우되고 왜곡돼선 안 되며, 성희롱 그 자체로 봐야 한다”고 강조하고 “성폭력범죄 대응에 대한 3대 원칙으로 ‘피해자 보호주의 원칙, 불관용 원칙, 근본적 해결 원칙’을 다시 한 번 확인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앞으로 이런 당의 방침에 따르지 않을 시 윤리위원회에 제소하는 등 적극 대처해나가고 성희롱·성폭력 사건이 당리당략의 유불리에 따라 결정되지 않도록 불관용 원칙을 철저히 준수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앞서 성추행 의혹을 받고 있는 서구의원은 지난 2016년 대전 서구 탄방동의 한 건물에서 여성 A씨를 성추행한 혐의로 재판이 진행 중이다. 서구의회 윤리위원회에선 제명안이 통과됐으나 지난 16일 열린 본회의에선 징계안이 부결됐다. 

정의당 대전시당은 지난 19일 성명을 내고 “자유한국당은 차치하고, 민주당에서도 최소 4명이 반대하거나 기권을 했기에 가능한 결과”라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한편 서구의회는 민주당 10명, 한국당 9명, 바른미래당 1명으로 구성돼 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