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오전 10시 전·후 과천 민·관·정 강력 반발
과천주민 몸싸움·고성·욕설 난무 20여분 지연

22일 오전 과천지역 민·관·정이 정부서울청사 별관 앞 보도에서 경찰과 대치하고 있다.
22일 오전 과천지역 민·관·정이 정부서울청사 별관 앞 보도에서 경찰과 대치하고 있다.

행정안전부(이하 행안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부), 해양경찰청(이하 해경) 이전을 위한 공청회가 22일 과천지역 민·관·정의 반발로 진통 속에 재개됐다.

이날 공청회는 과천지역 반발 속에 20분 지연된 오전 10시 20분께 정상화돼 열렸다.

이날 과천지역 민·관·정은 경찰 당국의 삼엄한 통제 속에 정부서울청사 별관 정문에서부터 강하게 반대 입장을 표명하며 반발하고 나섰다.

행안부는 이날 오전 10시 정부서울청사 별관 3층 국제회의장에서 중앙행정기관 등의 이전계획 변경(안) 공청회를 열 예정이었다.

지난 달 28일 공청회가 과천 민‧관‧정의 무단 점유로 무산된 만큼, 회의장은 사전에 준비된 통제 속에서 이뤄졌다.

방청석 150석을 이해관계지역인 과천·세종·인천에 각각 40석, 기타지역에 30석 배분한 배경이다. 별관 정문에서부터 ‘신분증과 초대장’을 소지한 이들만 입장할 수 있었다.

그러자 과천지역 민·관·정은 보도변을 점거하고 경찰과 대치했다. 중간중간 고성이 오가며 긴장감도 고조됐다.

공청회 장은 시작 전 비교적 평온한 분위기를 유지했으나, 회의장에 들어온 일부 과천시민이 회의 중단을 촉구하기도 했다.

한 시민은 토론회장을 막아서며강력히 반발했고 몸싸움과 욕설, 고성도 오갔다.

과천시민들은 “자리를 채운 세종시민과 인천시민들에게 양해를 구한다”며 “사전 초대장을 받은 과천시민 대다수가 일찍오고도 들어오지 못했다. 이렇게 시작해선 안된다”고 항의했다.

지정토론자로 참석한 최창선 과천문화원 사무국장은 “1차 공청회가 무산된 것은 정부가 잘못한 부분이고 2010년 이후 후속 대책을 만들어주지 않고 있다”며 “(과천)시민 참석자들이 아직 다 입장하지 못했기 때문에 완전 입장이 되지 않은 상태에서 패널로 참석할 수 없다”고 밝혔다.

22일 오전10시께 과천지역 시민들이 지정토론석 위에 올라가 공청회 중단을 촉구하고 있다.
22일 오전10시께 과천지역 시민들이 지정토론석 위에 올라가 공청회 중단을 촉구하고 있다.

행안부는 정부서울청사 별관 입구에서부터 사전 신청된 인원에 한해서만 입장을 허락하는 등 사전에 계획된 통제계획을 시행했다.

김희겸 행안부 기획조정실장은 “공청회 공간 문제 때문에 지역별 형평성을 맞춰 인원을 배분했고, 각 지역에서 동의해줬다”며 “대책이 마련될 수 있는 공청회가 되도록 협조해달라”고 했다.

세종시와 인천 등 다른 지역 패널들은 과천지역 민·관·정의 조직적 반대에 항의하는 등 일촉즉발의 위기감이 조성되기도 했다.

김 실장은 “정상 회의 진행을 방해할 시, 퇴장 조치가 이뤄질 수 있다”고 강조하면서, 오전 10시 17분께 과천시민 상당수가 입장한 뒤에서야 본격적인 공청회 진행에 나섰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