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민주당 대전시장 후보경선 뛰어든 청와대 전 선임행정관 
후광효과로 단숨에 3파전, 남북화해시대 대전발전 전략 ‘큰 그림’

박영순 더불어민주당 대전시장 예비후보. 사진=박성원 기자
박영순 더불어민주당 대전시장 예비후보. 사진=박성원 기자

박영순 더불어민주당 대전시장 예비후보는 대통령의 이름 석 자 ‘문재인’이라는 말을 반복했다. “문재인의 국정철학을 대전 시정에 접목시키겠다”는 것이 그가 밝힌 핵심적 출마 이유다. 전략적으로 ‘친문마케팅’에 주력하고 있는 모습이다. 

박 예비후보는 14일 대전 중구 오류동 선거캠프에서 가진 <디트뉴스>와 인터뷰에서 “‘기회는 균등하게, 과정은 공정하게, 결과는 정의롭게’라는 대통령의 국정철학을 가장 잘 이해하고 구현할 수 있는 적임자는 나 박영순”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노무현 정부와 문재인 정부, 두 번의 청와대 근무 경험을 통한 인맥을 활용해 대전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시키겠다”는 의지도 드러냈다. “지금 대전에 필요한 리더십은 행정관리형 시장이 아닌 힘 있는 정치인 시장”이란 것이 박 예비후보의 주장이다.  

문재인 대통령에 대한 높은 지지율에 따른 후광효과 때문일까. 박 예비후보가 출마를 시사한 2월 이후, 더불어민주당 대전시장 후보 경쟁은 단숨에 ‘3파전’ 양상으로 굳어졌다. 안희정 전 충남지사의 성폭행 의혹이 제기된 이후에는 정치지형이 묘하게 박 예비후보 쪽으로 기울고 있는 형국이다. 당내 경쟁상대인 허태정 전 유성구청장은 친안계 이미지 때문에, 이상민 의원은 당이 현역 출마를 허용하기가 더 어려워졌기에 부담스러운 상황이다. 

물론 박 예비후보에 대한 세간의 평가가 그리 후한 것만은 아니다. 20년 정치 이력에서 번번이 낙선의 고배만 마셔왔던 터라 ‘과연 박영순이 할 수 있겠느냐’는 우려가 작지 않다. 그런 우려를 전하자, 박 예비후보는 손사래를 쳤다. 

“선출직 경험이 없다는 것은 전혀 문제가 되지 않는다. 시민사회운동만 해 온 박원순 시장도 대전의 10배가 넘는 서울시 살림살이를 하면서 시민들의 지지를 받고 계시지 않나. 시장이 되려는 사람이 어떤 철학과 비전을 가지고 있느냐, 또한 그것을 실현할 정치적 힘을 가지고 있느냐가 중요하다.”

그렇다면 어떤 비전인가를 묻지 않을 수 없었다. 그는 상당히 큰 그림을 그리고 있었다. 

“남북정상회담과 북미정상회담 이후 한반도 주변정세가 급변할 것이다. 담판이 성공적으로 끝나면 한반도는 평화협력시대로 나아가게 된다. 경의선 철도연결과 같은 획기적인 후속조치들이 이어질 것이다. 이 변화에 조응하는 대전의 역할을 고민 중이다. 남북교류가 활발해지면, 대전의 특·장점을 살려 지역발전 전략을 수립하는 게 중요하다. 큰 그림을 그려야 한다. 기존 개발전략만으론 부족하다.”

디트뉴스와 인터뷰하고 있는 박영순 예비후보. 사진=박성원 기자
디트뉴스와 인터뷰하고 있는 박영순 예비후보. 사진=박성원 기자

“지역 적폐 청산” 단호한 의지

권선택 전 대전시장에 대한 평가가 자신에게 직접 투영될 수 있다는 점은 박 예비후보에게 부담스런 대목이다. 그는 권 전 시장이 이끌었던 민선6기, 대전시에서 정무특보로 일한 바 있다. 

권 전 시장 재임시절 벌어졌던 갈등현안에 대한 입장을 묻자 박 예비후보는 “정책을 결정할 위치에 있지 않았다”며 “정무특보로 시민사회 우려의 시각을 충분히 전달했지만, 내 역할엔 한계가 있었다”고 술회했다.  

갈등현안에 대한 권 전 시장의 정책결정에 대해서는 “피할 수 없는 측면이 있었다”는 시각도 드러냈다. “예를 들어 갑천 친수구역 사업에 대해 환경단체가 격렬히 반대했지만, 이 사업은 이명박 정부 때부터 중앙정부 주도로 추진한 사업이다. 집행하지 않을 수 없었던 측면이 있다”고 방어 논리를 폈다.   

다만 박 예비후보는 “시민사회와 협력관계를 강화하고, 시정 일각의 적폐는 과감하게 해소하겠다”는 의지도 밝혔다. “그것이 문재인 정부의 국정철학과 일맥상통하는 길”이란 것이다. 갈등현안 때문에 사사건건 충돌했던 대전시정과 시민사회의 불편한 관계를 복원하겠다는 구상이기도 하다. 
 
특히 적폐청산과 관련된 그의 의지는 매우 단호했다. 대전시 인사와 사업부터 공정해야 지역사회 전체의 기회균등을 기대할 수 있다는 이유 때문이다. 박 예비후보는 “소위 ‘문재인 팔이’를 하는 박영순이 대통령의 국정철학을 지방정부 운영에 접목시키지 않는다면, 누가 하겠느냐”고 반문하며 “건강한 상식이 통용되는 분위기를 시정에서부터 조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안희정 전 충남지사의 성폭행 의혹제기 이후 선거판도가 급변하고 있는 것에 대해서는 안타까움을 나타냈다. 이른바 ‘386정치인’의 일원으로 “반성과 겸허한 자세”를 강조했다. 그는 “여론이 따가워진 게 사실”이라며 “하지만 성차별적 억압구조가 오랜 기간 지속됐기에 ‘미투운동’이 문재인 정부 들어 이슈화된 것은 오히려 다행이다. 오히려 폭넓게 진행돼야 한다”고 미투운동 지지의사를 밝혔다.     

삶의 궤적이 중첩되는 허태정 전 유성구청장과 시장 후보 자리를 두고 경쟁해야 하는 상황에 대해서는 즉답을 피했다. 그러나 유권자는 누군가를 선택해야 하고, 그 선택을 돕기 위해 언론은 질문을 던져야만 했다. 박 예비후보는 망설임 끝에 “서로 상처가 남지 않는 경선을 했으면 하는 바람 뿐”이라고 답했다. “승자가 패자를 위로하고, 패자가 승자를 돕는 공정한 경쟁을 펼치길 희망한다”는 것이 경쟁상대인 허 전 청장에게 보내는 메시지다. 

박 예비후보는 현 정부가 50조 원을 쏟아 부을 도시재생 정책에 주목하고 있다. 여기에 착안해 선거 전략을 구상 중이다. 원도심에 선거사무실을 차린 것도 같은 이유 때문이다. 그는 생각을 조금 더 가다듬은 뒤, 오는 26~27일쯤 공식 출마선언을 통해 구체적인 포부를 밝힐 예정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