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자 스피노자는 “현재가 과거와 다르길 바란다면 과거를 공부하라”라는 명언을 남겼다. 이는 성찰이 더 나은 미래의 가능성을 열어줄 수 있다는 여지를 남기며 자신을 돌아보는 중요성을 상기시킨다.

전통적으로 ‘무속인’은 개인의 인생사를 객관적으로 분석하여 미래의 통찰을 통해 희망을 제시하는 작업을 해왔다. 이런 점에서 사회가 불안정하여 안정적인 미래를 그릴 수 없을 때 무속인을 통한 상담의 수요는 늘어나게 된다.

지인을 통한 입소문 뿐만 아니라 ‘용한점집’ 정보를 중심으로 온라인에서 네트워크가 형성되기도 한다. 일산점집 장군이도령은 유명한점집 중 하나로 회자되며 고양, 파주, 김포, 부천, 의정부 등에서 찾는 곳이다.

장군이도령은 특히 갓신내린 애동제자로서 사업운, 애정운, 학업운, 건강운, 취업운, 궁합 등을 예리한 점사로 풀어내고 있다. 이모씨(31세)는 “직장에 대한 스트레스가 커서 탈모까지 생긴 상태였다”며 “상담을 받고 나니 답답했던 속이 풀린 것은 물론이고 답을 찾아 기쁘다. 취업 정보 커뮤니티 회원인데 게시 글을 보면 고민인 사람이 정말 많다며 이들에게 알려주고 싶다”고 전했다.

일산점집 장군이도령은 “과거보다 점사를 찾는 연령대가 다양해졌는데 그만큼 사회의 불안이 가중되었다는 것”이라며 “점사로써 더 나은 선택을 통해 행복을 찾아가는 일을 돕는 것이 기쁘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