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교육중앙회가 심리상담치료기법으로 자폐증증상과 히키코모리 극복을 위해 자격지심이나 낮은 자존감, 열등감해소 등을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심리치료사), 미술심리상담사자격증(미술치료사) 등 22가지 자격과정에 전액무료교육으로 온라인강의를 지원한다고 밝혔다.

무료교육 취지는 심리검사(심리테스트)와 심리상담치료 및 코칭기법 등을 통해 자폐증증상과 히키코모리 등의 극복방법에 자기계발을 해보고자 하는 이들에게 조건 없이 전액무료교육을 제공하고, 대인상담관련 직종이나 교육관련 직종 취업준비에 관심 있는 이들에게는 취업자격증취득으로 경쟁력 향상을 돕고자 사회교육중앙회가 사회공헌활동으로 마련했다.

무료교육 신청방법은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에 회원가입간 추천인란에 “사회교육” 기재 후 수강신청까지만 하면 강의무료오픈 처리된다. 신청자들은 개설된 심리상담사분야와 교육지도분야 총 22가지 1급2급 자격증종류 중 3과정까지 선택하여 조건 없이 전액무료수강 가능하다. 또한 무료지원취지에 따라 신청간 일체의 제출서류(국비지원무료교육종류인 취업성공패키지와 고용노동부 내일배움카드신청, 국민행복카드 및 아이행복카드 등)는 없다.

이러한 자폐증증상과 히키코모리 극복방법에 관심 있는 이들과 더불어, 심리학적 기법을 통해 기분장애종류(우울증증상과 조증 및 조울증증상)치유방법, 불안장애증상종류(대인기피증증상과 강박증증상 및 공황장애증상 등)극복, 수면장애(불면증증상과 기면증증상 등)해결방법과 가슴이 답답한 증세를 보이는 화병증상과 분노조절장애증상 등의 극복방법에 관심 있는 이들에게도 이번 무료교육지원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교육원 담당자는 말했다.

전 자격증과정은 PC와 스마트폰으로 4주에서 6주 기간에 온라인강의와 자격증시험으로 진행되며 취득자격증은 국가인정기관인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등록 되어 있다. 이에 심리상담센터(심리상담소)와 아동발달센터 및 힐링센터 등을 포함한 상담분야 직종 취업과 학습클리닉센터와 학원 및 공부방창업 등을 포함한 교육관련 직종 취업 등에 활용된다.

이에 사회교육중앙회에서는 취업준비생의 구직활동을 돕고자 무료구인구직사이트 형태로 홈페이지 취업지원센터를 마련했으며 이를 통해 취업일자리정보와 홈플러스문화센터나 이마트문화센터 강사지원방법, 무료이력서양식 다운로드방법 등을 무료제공하고 있다.

자폐증증상은 타인과 상호작용의 어려움과 의사소통 및 정서형성 능력이 저하되는 특징이 있다. 자폐증종류에는 소아자폐증증상과 양극성장애증상 및 사회공포증 등이 해당되며 자폐증원인은 어린 시절 박탈감이나 무관심 등으로 인한 트라우마 등의 요인과 유전적 요인 등이 해당된다. 자폐증치료 극복방법에는 인지행동치료 등의 심리치료방법과 투약 등이 있다.

현대사회에서는 후천적 자폐증증상으로 은둔형 외톨이라고도 불리는 ‘히키코모리’ 라는 용어를 쓰기도 한다. 히키코모리는 ‘틀어박히다’ 라는 일본어에서 유래되었으며 사회생활에 적응하지 못하고 장기간 집안에서만 생활하는 사람들을 말한다. 이러한 히키코모리 원인은 외모지상주의 등으로 인한 취업좌절이나 소위 ‘흙수저, 금수저 이론’ 등으로 비롯된 자격지심과 열등감 및 낮아진 자존감 등이 해당된다. 이에 히키코모리 극복을 위해서는 전문상담시설에서 도움을 받거나 가족과 주변인들의 지지적 태도(편들어주기) 등의 방법이 있다.

심리상담사분야는 심리학적 기법을 통해 대인관계 스트레스 및 여러 갈등으로부터 정서안정을 돕고, 자폐증증상을 포함한 다양한 심리정서장애 극복으로 건강한 일상을 영위할 수 있도록 치유한다. 또한 진로적성검사(MBTI테스트)와 진로상담을 통한 진로탐색으로 앞으로의 올바른 방향을 제시한다. 사회교육중앙회에 개설된 자격증종류 중에는 미술심리상담사자격증(미술치료사) 및 아동청소년심리상담사자격증, 놀이심리상담사자격증(놀이치료사)과 명리심리상담사(사주명리학 무료만세력보기) 등이 있다.

교육지도분야는 인성교육프로그램을 통해 ‘긍정의 힘’을 높일 수 있도록 돕고, 집중력 높이는 법이나 암기 잘하는 법 등으로 학습능력향상을 도모한다. 인성지도사와 자기주도학습지도사(학습코칭), 독서지도사자격증(독서코칭) 등이 개설자격증종류에 포함된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