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산 이후 여성들은 화장실을 갈 때마다 여러 가지 불편함을 겪는다. 가령 하루에 수십 번 넘게 화장실을 드나든다던가, 소변을 봐도 영 시원하지 않은 것 같은 느낌이 든다던지, 혹은 소변을 참지 못해 옷에 실수를 하는 등등의 변화가 이에 해당된다. 

이같은 실수는 누구나 할 수 있는 흔한 실수지만 이러한 실수가 잦다면 혹시 어떤 질환이 아닌지 의심해 볼 필요가 있다. 특히 잔뇨감이나 빈뇨, 배뇨통이 심하다거나 최근 들어 속옷에 실수를 하는 일이 잦아졌다면 ‘배뇨장애’를 의심해 볼 수 있다.

배뇨장애란 말 그대로 소변을 보는 과정에서 이와 관련하여 생길 수 있는 모든 종류의 이상 상태를 포괄적으로 일컫는 질환이다. 따라서 소변을 너무 자주 보거나 소변이 자기도 모르게 새어나오는 요실금과 같은 증상도 배뇨장애의 일부라고 볼 수 있다. 

특히 여성의 경우 남성에 비해 상대적으로 요도 길이가 짧고 항문과의 거리가 가까운 탓에 방광염이 잘 생길 수 있어 더욱 주의가 필요하다. 방광염은 잔뇨, 빈뇨, 배뇨통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여러 가지 배뇨장애의 직접적인 원인이 되기 때문에 방광염이 의심된다면 빠른 시일내에 치료를 해야 한다. 

리벨로산부인과 조출현 원장은 “배뇨장애, 요실금 등은 나이가 많은 노년 여성들만 걸리는 질환으로 알려져 있지만 요즘은 출산 유무나 결혼과 관계없이 20~30대 젊은 연령에서도 흔히 발생한다”며 “젊은 여성들의 경우 성교 후 방광염이나 배뇨장애에 해당하는 배뇨통, 잔뇨, 빈뇨 등에 시달리므로 성교 후 위생관리를 철저히 하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과민성방광증후군의 경우 물소리만 들어도 요의를 느끼거나, 요의를 느끼고 화장실을 가던 중 참지 못하고 실수를 하는 등의 문제를 자주 겪게 된다. 과민성방광증후군은 방광 근육이 너무 자주 수축되거나 신경 이상 증상이 발생하여 매우 적은 양의 소변이라도 방광에 들어차면 요의를 느끼게 되는 것이다.

과민성방광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이뇨작용을 활발하게 하는 카페인, 알코올, 자극적인 음식, 탄산음료, 달콤한 음식 등을 피하는 것이 좋다. 이뇨작용을 활발하게 하는 음식을 섭취하면 예민한 방광에 자극을 주기 쉽고, 이에 따라 과민성 방광의 증상이 심해질 수 있다. 또한, 육류 섭취를 줄이는 등의 식이 조절과 적절한 운동을 통해 적절 체중을 유지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그러나 급성 세균감염으로 인해 발생하는 단순 염증성 질환과 달리, 과민성방광이나 만성방광염, 간질성방광염 같은 질환은 일시적인 증상의 완화보다는 방광의 기능이상이 발생하게 된 원인을 찾아 이를 개선하는 치료에 중점을 둬야 한다. 

또 과민성방광이 있는 경우 소변을 참지 못해 결국 요실금과 같은 증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 요실금은 요의를 참지 못해 실수를 할 수도 있지만,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복부에 압력이 가해지는 행위(ex. 기침, 운동 등...)로 인해 소변이 새어나올 수도 있다. 

만약 이렇게 요실금과 같은 증상이 계속 발생한다면 방광의 기능을 개선할 수 있는 수술이 시급하다. 일반적으로 요로감염이 아닌 방광이 문제가 되는 경우에 부교감신경억제제인 항콜린제를 처방하여 인위적으로 방광의 수축을 억제시키는 치료를 하게 된다. 그러나 항콜린제는 곧바로 증상이 개선되는 특징이 있지만 입이 건조해지는 증상, 소화불량, 구토, 변비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고 무엇보다 빈뇨 증상을 일시적으로만 완화시킨다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배뇨장애를 궁극적으로 치료할 수 없기 때문에 근본적인 치료를 위해선 노화로 인해 쳐진 방광의 기능을 개선하는 수술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여성들은 출산과 노화로 인해 방광 기저 근육이 탄력을 잃으며 이로 인해 여러 가지 배뇨장애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조출현 원장은 “배뇨장애나 요실금은 따로 치료하는 것이 아니라 같이 치료가 이뤄져야 하는 대상이며 요실금이 있다는 것 자체가 방광근육, 골반근육 등의 손상을 의미하므로 여러 가지 접근이 필요하다”며 “기본적으로 TOT 삽입술을 하고 골반근육과 인대 등의 움직임을 고려해 방광근육을 복원하는 이쁜이수술이라 불리는 질성형수술이 함께 이뤄져야 한다”고 조언했다.

전문의들은 신경 감각개선은 물론이며 요실금, 배뇨장애까지 치료할 수 있는 요실금수술법에 대해 환자들이 좀 더 자세히 알아보기를 당부하고 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