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육진흥협회(이하 한교진)에서는 심리상담사, 방과후지도사, 동화연구지도사, 인성지도사 등 49종 민간자격증을 무료수강으로 운영하여 홈페이지 가입 시 추천인 코드란에 ’무료수강’을 입력할 경우 다양한 자격증 과정을 무료로 수강할 수 있다.

심리상담사 과정은 다양한 분야로 세분화되어 있어 해당 직종의 수요가 높은 과목 중 하나로, 새롭게 사회로 발을 내딛는 취업 준비생들 뿐만 아니라 이미 해당분야에 종사 중인 상담사들도 그 전문성을 더 강화하고 역량을 지키기 위해 새로이 해당 분야 자격증을 취득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초등학교, 영유아 보육시설, 사회복지관, 문화센터 등에서 학교 정상수업 이후부터 부모 또는 보호자의 귀가 시간까지의 일정 시간 동안을 부모나 보호자 대신 자녀 양육기능과 돌봄 기능을 대신하고 적절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학교생활과 가정 및 지역사회 적응을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하는 방과후지도사 과정도 운영하고 있다.

동화연구지도사는 동화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교육적, 문화적 의미를 극대화 하여 직접 동화구연을 기획, 연출 및 시연함으로써 아동의 이해력과 표현력, 창의력, 정서적 안정감, 언어구사능력을 향상시켜 사회성 발달을 이끌어주는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을 목표로 운영이 되고 있다.

그 밖에도 유아, 아동 및 청소년부터 성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대상에게 인성교육과 관련한 교육 프로그램을 대상별 연령에 맞게 지도하고, 학습하게 함으로 인성육의 실제 활용능력을 키우고, 인성지도사로서의 윤리와 역할을 배우는 인성지도사 과정 등의 다양한 심리상담사, 방과후지도사, IT, 교양, 공예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한편, 한교진에서는 오프라인 교재를 교안자료로 대체하여 무료 배부하고 있으며 온라인과 스마트폰을 통해 언제 어디서든 교육을 수강할 수 있도록 스마트 모바일 시스템도 구축되어 있어 시간적 부담도 최소화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정책을 펼치고 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