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18-12-13 18:19 (목)
DIY 예제1. 아두이노 스케치(IDE) 설치
DIY 예제1. 아두이노 스케치(IDE) 설치
  • 이민휘
  • 승인 2018.03.12 1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나의 에너지를 다른 에너지로 바꾸는 에너지 변환기술은 문명을 진화시킨 가장 핵심 기술이다. 전기에너지는 전기를 흐르게 하는 전도체를 타고 어디든 쉽게 이동할 수 있어 활용하기가 쉽다. 발전소에서 가정까지 연결된 전선을 통하여 아주 쉽게 전기에너지를 옮겨다가 쓰고 있다. 

전기에너지의 또 다른 강점은 전기에너지와 다른 에너지 사이의 변환이 쉽고 효율이 매우 높다는 점이다. 에디슨이 발명한 전구는 전기에너지를 빛 에너지로 바꾸어 밤의 문화를 새로 만들게 되었다. 모터는 전기에너지를 운동에너지로 바꾸는 기술이다. 운동에너지를 전기로 바꾸는 발전기 터빈은 현대문명의 동력인 전기를 생산한다.

그런데 문제는 전선을 연결하면 매우 불편할 자동차나 비행기 모바일 환경의 손전화에 동력을 전달하기 위해 선을 없앨 수 있어야 한다. 그래서 wireless 무선경쟁은 치열하다. 배터리 기술에서부터 운동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바꿔주는 압전에너지 하베스팅(Piezoelectric Energy harvesting), 생체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바꿔주는 기술 등이 연구되고 있다. 또한 전기를 정보의 처리에 활용하는 전자공학은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딥러닝 기술로 발달하고 있다.

사람은 섭취한 음식물을 분해한 화학적 반응을 통해 체온 유지를 위한 열에너지로 또 걷기 위한 운동에너지로 변환하고 취득한 정보를 전기적 신호와 화학적 신호를 결합 저장하는 기계적 장치도 가지고 있다. 우리 몸은 4차산업혁명이 어떻게 발전할지 안내할 이정표가 되어줄 것이다.

우리가 DIY로 배우려는 스토리텔링IoT 실습은 4차산업혁명을 먼저 체험하고 학습하려는 의도다. 앞서 제시한 에너지의 변환과 그것을 데이터화하여 정보로 처리하고 기계장치를 제어하는 마치 내 생각과 아이디어를 논리적이고 절차적인 알고리즘을 글로 옮겨 쓰는 것과 유사하다. 그래서 우리는 코딩을 글쓰기로 시작할 것이다. 아두이노 공식 사이트에 가서 스케치를 다운받고 설치하기가 우리의 미션 시작이다.

실습준비물
 - 노트북, USB Hub, 스토리텔링IoT Kit(또는 arduino UNO, 점프선, 브레드 보드, LED 외)
 - 실습교구 문의 crebizias@naver.com
 - 오프라인 강좌모임 https://goo.gl/6pZH18 


아두이노 스케치(Arduino IDE) 설치하기
①    먼저 https://www.arduino.cc/ 접속한다.
②    메뉴판에서 Software
③    Download the Arduino IDE (우측 OS확인 클릭)

④    JUST DOWNLOAD(contribute(기부)없는 다운로드)
⑤    스케치 설치
⑥    아두이노 프로그램(스케치)을 실행하고 아두이노 UNO를 연결한다.
노트북 보호를 위해 USB HUB(유전원) 사용권장
⑦    툴(스케치) 보드 UNO선택 클릭
⑧    잠시 기다리면 아두이노 드라이버가 설치된다.

설치가 안 된다면
①    보드 확인(UNO일 경우)

②    포트확인(아두이노)

③    위와 같이 하면 아두이노 보드내의 LED가 깜박 거릴 겁니다.

④    아두이노 시리얼 포트가 설치되지 않을 경우

그림처럼 제어판 -> 장치관리자 -> 드라이버(선택) -> 드라이버 업그레이드(더블클릭)
또는 하위버전에서는 장치관리자에서 알 수 없는 장치(노란 물음표) -> 오른쪽 마우스 클릭 -> 드라이버 소프트웨어 찾아보기 -> arduino 폴더에서 drivers 선택(OS와 버전에 따라 다름)

내용 중 DIY 따라 하기가 잘 안 되거나 질문이 있다면 crebizias@naver.com 로 질문하세요.

소프트웨어 교육을 앞둔 선생님과 학생들을 위해서 e-mail로 학습자료를 제공하고 오프라인에서 실습코칭과 특별강좌가 진행하는 플립러닝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강좌 준비를 위해 설문(https://goo.gl/3S23du)에 참여하시면 오프라인 강좌정보를 보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