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기부터 생기는 여드름, 잘못 관리하면 평생 얼굴에 여드름흉터, 여드름 자국이 남게 된다. 이미 생겨버린 여드름흉터와 자국을 제거하기 위해 드는 여드름흉터 치료비용은 여드름흉터제거 수술부터 레이저 시술까지 많게는 백만단위까지 훌쩍 넘어가곤 한다.

대학생 윤모(남)씨(24)는 얼굴의 여드름 흉터로 인해 고민이다. 평소 학창시절부터 피부 관리를 하지 않던 탓에 얼굴에는 분화구처럼 여기저기 여드름 흉터와 자국이 남아있다. 주변에서는 너는 피부가 안좋다 라는 소리를 자주 들어 콤플렉스처럼 느끼기도 한다. 피부과 여드름흉터 레이저치료를 알아보았지만 너무 높은 시술비 때문에 엄두를 내지 못하고 있다.

여드름 병변은 크게 비염증성 병변, 염증성 병변, 여드름 흉터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이 중 여드름 흉터는 여드름을 방치해서 염증이 심해지거나, 잘못 짜서 피지가 피부 안쪽으로 터지게 되면 피부가 울퉁불퉁하게 튀어나오는 것이다. 여드름 흉터는 다른 흉터에 비해 흉터 가장자리가 매우 날카롭고 깊이 패여 있어, 그 바닥이 피부 아래 지방층까지 연결되어 있는 경우도 많다. 그만큼 피부 손상이 광범위하며 흉터끼리 서로 연결되어 있는 예도 흔하다.

EGF 바머 크림과 같은 저자극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EGF 성분이 있는 크림을 주기적으로 발라주면, 멀게만 느껴졌던 얼굴 여드름자국에 도움을 준다.

EGF(상피 세포 성장 인자)는 피부에 존재하는 단백질의 일종으로, 어린 시절에 매끄러운 피부를 유지할 수 있게 도와주는 성분이다. 연령이 높아짐에 따라 피부가 잃어가는 부분을 보충하는데 도움을 주어 피부 본연의 힘을 유지해주고 매끄러운 피부 결로 가꿔준다.

일상생활에서 여드름 흉터 및 자국을 생기지 않게 하기 위한 최선의 방법은 오로지 예방이다. 이미 생긴 여드름흉터 및 자국에는 EGF 바머 크림과 같은 영양크림을 사용하여 관리해주는 것 또한 중요하다.

또한 여드름 치료에 식습관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피부과 의사마다 그 견해가 다르지만, 한 가지 분명한 것은 먹는 것을 제한하는 것 만으로 피부를 깨끗하게 할 수는 없다는 것이다. 반면 어떤 사람들은 자신의 여드름을 악화시키는 특정 음식을 발견하기도 하는데 그러한 경우에 이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다. 여드름은 호전과 악화를 반복하기 때문에 이것이 원인이다라고 확정적인 결정을 내릴 수는 없다.

여드름의 원인과 흉터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다양한 재생크림과 같은 홈케어 요법들을 알아보는 것이 여드름 흉터를 제거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