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길을열다한의원 부산점 김재석 원장)
(숨길을열다한의원 부산점 김재석 원장)

추운 겨울에는 낮은 온도로 인해 혈관이 수축하고 혈액순환이 저하되기 쉬워진다. 뿐만 아니라 하루의 대부분을 앉아서 지내는 경우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아 항문 쪽에 과도한 압력이 발생, 치질을 유발할 수 있다.  

계절적인 요인과 생활습관에 의해 치질이 나타나기 쉬워지는 이유는 바로 항문에 발생한 ‘항문고혈압’ 때문이다.

항문고혈압이 나타나는 이유는 무엇일까. 숨길을열다한의원 부산점 김재석 원장은 “항문고혈압은 치질의 원인 질환으로 간 대사의 항진과 소화기관의 부담으로 인해 나타난다”고 설명했다.

항문주변의 혈관 직장정맥총은 항문혈압에 대한 충격을 흡수하기 위해 풍선과 같은 구조로 돼 있다. 이때, 항문의 혈압이 높아질 경우 직장정맥총이 과도하게 붓게 되는 ‘항문고혈압’ 증상이 나타난다. 이처럼 직장정맥총이 부어있는 상태는 ‘치질’이라 불리고 있다.

김 원장은 “항문고혈압으로 인해 발생한 치질은 증상을 바로잡는 치료보다 원인인 항문의 고혈압을 개선하는 것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항문고혈압으로 인한 치질 증상은 크게 항문돌출, 항문출혈, 항문통증의 3가지로 나눌 수 있다. 항문돌출은 ‘치핵’이라 불리는 증상으로 항문 내 혈관조직이 부풀어 생긴다. 항문 내 치상선을 기준으로 위쪽에 생겼다면 내치핵, 아래쪽에 생겼다면 외치핵으로 구분한다. 치핵은 항문출혈이 동반될 가능성이 크다. 출혈과 더불어 항문통증이 동반된다면 ‘치열’을 의심해야 한다.

김 원장에 따르면 사람에 따라 항문 모양은 천차만별로 다르게 나타나지만, 항문에 질환이 있는 경우 항문의 모양 상태에 따라 진단할 수 있다. 이를 확인하는 것은 치질을 파악할 때 우선적으로 중요한 요인이 된다.

치질한의원에서는 환자가 직접 환부를 촬영하는 셀프촬영시스템을 제공해 치질의 발생 이유와 치료법, 경과를 예측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이는 그간 항문 노출에 거부감과 수치심을 느껴 치료를 망설였던 환자들의 환부노출을 최소화했다는 특징이 있다.

김재석 원장은 “항문고혈압이 원인치료가 필요하다는 것을 놓치지 말아야 한다”면서 “치료의 우선순위 또한 원인에 따라 정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치질 증상에만 집중한 치료가 아니라 항문고혈압을 유발한 장부 문제를 찾고 이를 바로잡는 치료가 진행돼야 한다는 것.

이어 “치질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치질을 유발한 원인이 규명돼야 한다”면서 “치질환자들이 항문고혈압의 이해를 통해 치질이라는 질환을 바로 알게 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