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열이 고르게 되면 저작력, 발음 등의 구강 기능을 향상 시켜줄 뿐 아니라 웃었을 때 미소가 아름다워 보이거나 좋은 인상을 주는 등의 외형적인 개선도 가능하기 때문에 치아교정을 받는 경우가 많이 있다.
 
치아교정은 1회 치료로 끝나는 치료가 아니라 짧게는 몇 개월에서 길게는 몇 해를 걸쳐 진행을 해야하는 장기 치료이기 때문에 특히 교정치료 치과를 선택할 때는 더욱 더 신중해야 한다.
 
세라믹 교정은 치아색과 똑같은 브라켓을 이용해 교정을 하는 것으로 심미성이 높고 장치 역시 이물감 및 발음 문제가 기존 메탈보다 적은 것이 특징이며, 클리피씨 교정의 경우 자가결찰 브라켓을 이용해 교정을 장착한 것으로 심미서은 물론 위생 관리에 용이하고 마찰력 감소, 통증 감소, 교정 기간이 짧은 특징이 있다. 

데이몬 교정은 심미성 중 가장 뛰어난 순측 교정장치로 정교한 치아 이동과 교정 기간 단축을 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고 설측 교정의 경우 브라켓을 안으로 장착해 교정한 티가 나지 않고 심미성이 좋으나 압력의 힘이 겉가 비교했을 때 다소 낮아 교정 기간이 조금 오래걸리는 특징이 있다.
 
이처럼 치아 교정은 다양한 방법으로 진행이 될 수 있고 장비에 따라 가격도 각각 다르기 때문에 어떠한 방법으로 나에게 맞는 치아교정을 하느냐가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독산동치과 서울바른마음치과 김성재 원장은 “치아교정은 충분한 상담과 진단을 통해 그에 따른 치료 방향을 계획하고 적용 가능 범위의 치료 종류를 선택해 적용한 후 유지기관에 맞게 관리를 해야한다"고 말했다.

치아 상태에 따라 정확하게 진단하고 계획하는 것이 필요하기 때문에 치과를 선택 할 때 의료진이 세심하고 꼼꼼한 노하우와 풍부한 경력이 있는지를 꼭 선택해보는 것이 중요하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