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종합광고 대행사 ‘코리아키워드’ 를 운영 중인 최수일 대표는 기업 강의 및 홍보 컨설팅 과정에서 네이버 포털에서 진행되는 파워컨텐츠와 파워링크에 대한 안내요청이 많다고 밝히면서 일부 강의 내용과 자료화면을 전달하였다.

먼저 파워컨텐츠와 파워링크는 통합검색페이지에서 같이 노출되는 것은 맞지만 노출 위치가 틀린 다른 광고상품으로 구분할 수 있다. 사람들에게 잘 알려진 파워링크 유형은 ‘사이트검색광고’ 와 같은 명칭으로 사용되고 특정 키워드 검색 시 노출되는 광고이다.

광고주가 많고 검색조회수 및 클릭수가 증가하면 보통 해당 광고는 상단에 위치하게 되지만 광고 진행 중 얻은 품질지수 또는 경쟁에 의해서 일부 키워드는 블로그나 카페 내용이 위로 가고 하단에 위치하는 경우도 있다.

노출영역은 네이버 통합검색에만 노출되는 것으로 많이 알고 있지만 지식iN, 카페, 블로그, 웹툰 그리고 제휴 사이트 등 여러 곳에서 동시 진행되며 광고를 클릭하는 방문자(소비자)를 광고주의 이슈, 제품, 행사 내용 등 상세페이지로 유입하게 되므로 기업이나 개인사업자에게 홍보 효과를 주게 된다.

파워컨텐츠 유형은 ‘콘텐츠검색광고’ 와 같은 뜻이며, 검색하는 사람들의 정보탐색 의도가 높은 키워드에 대해 해당분야의 전문가 또는 담당자가 블로그, 포스트, 카페 등의 컨텐츠를 이용하여 정확하고 신뢰도가 높은 정보를 제공하는 상품이다.

파워링크는 회사나 제품을 알리는 용도로 많이 이용되고 노출시 좌측에 썸네일(이미지) 없이 텍스트와 URL로 보이지만 파워컨텐츠는 해당 학목 좌측에 관련 사진을 썸네일(이미지)로 출력하면서 제목+내용 일부가 보이게 되며, 정보형과 상품형으로 구분되어 정보제공에 비중을 많이 두게 된다.

파워링크와 파워컨텐츠 둘 다 클릭 시 최종 방문되는 페이지를 ‘랜딩페이지’ 라고 표현을 하며 이 페이지를 PC와 모바일의 형태로 방문하는 사람들에게 어떻게 보여주는 것에 따라서 광고효과는 큰 차이를 보이게 된다.

해당 용어로는 최적화 홈페이지 또는 반응형 홈페이지 라고도 표현하고 카페와 블로그는 PC나 모바일 둘 다 자동으로 반영 되지만 사진의 위치나 문단의 위치, 줄 바꿈(엔터) 등에서 차이가 있을 수 있어 페이지 작성 후 두 가지 화면에서 정상적으로 잘 보이는지 꼭 확인이 필요하다.

[도움말: 코리아키워드 최수일 대표]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